청주시 의정비 심의위, 24일 공청회 통해 주민 의견 수렴
진보당 청주지역위, “시민 안전 외면…의정활동 의지 있나”

 

청주시의원 의정 활동비 인상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인상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생은 돌보지 않고, 서민 세금 빼앗아 부자와 정치인의 배 불리는 행위는 중단되어야 한다는 것.

지난달 청주시 의정비 심의위원회는 지방자치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올해 시의원 의정 활동비를 지난해 월 110만 원에서 40만 원 인상, 매달 150만 원을 지급하기로 잠정결정했다. 심의위원회는 오는 24일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 이후 이달 말 2차 회의를 열어 최종 인상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이에 진보당 청주지역위원회는 23일 논평을 통해, “세수 감소로 서민복지는 축소하면서 정치인들에게는 왜 돈을 더 쥐어주는가? 정치인들에게 호감을 사기 위한 총선전략인가?”라고 반문하며 “청주시의회에 필요한 건 의정비 인상이 아니라 삭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청주시의회는 오송 참사 조사특위 부결,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 철회 결의안 부결 등 시민의 안전을 외면하면서 해외연수로 지방 예산을 탕감하는 데는 여야 가리지 않고 단합된 모습을 보였다”고 비판했다.

또 “의정활동 의지가 있기나 한지 의문이다”라며 “민심을 외면하는 당신들에게 필요한 것은 의정비 인상이 아니라 의정비 삭감”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청주시의원들의 의정 활동비가 150만 원으로 인상될 경우, 시의원들이 받게 의정 활동비와 월정수당은 지난해 4652만 원에서 5189만 원으로 오르게 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