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지방공기업노동조합연맹(위원장 류호웅, 이하 ‘전공노련’)은 지난 16일 김교흥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과 간담회를 가졌다.(사진제공=전공노련)
전국지방공기업노동조합연맹(위원장 류호웅, 이하 ‘전공노련’)은 지난 16일 김교흥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과 간담회를 가졌다.(사진제공=전공노련)

전국지방공기업노동조합연맹(위원장 류호웅, 이하 ‘전공노련’)은 지난 16일 김교흥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김교흥 의원 사무실에서 열린 이번 간담회는 전공노련 류호웅 위원장과 노조 임원진, 인천지역본부 이종삼 위원장을 비롯한 5개 지역본부 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전공노련은 60여개 지방 공사·공단, 출자·출자연기관 노동조합으로 구성됐다. 이들 지방 공기업들은 국회 행안위 소관인 행정안전부의 관리·감독을 받는다.

전공노련은 간담회에서 정부 부처 산하 공공기관과 지자체 산하 지방공기업의 노동조건 및 노동환경이 현저하게 차이가 있음에도 정부의 획일적인 공공기관 개혁 정책으로 인해 지방공기업 직원들이 부당하게 피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년 조건이 다른 공공기관들의 현실과 달리 획일적으로 강행된 임금피크제 폐해와 그 동안 노동조합과 정례회를 통해 대화를 진행하던 행안부가 올해 들어 더 이상 대회를 중단한 문제점들을 지적했다.

이에 김교흥 행안위원장은 임금피크제 등의 부당성 및 문제점을 검토할 것을 언급하고 행안부가 적극적으로 노동조합 및 노동자들과 대화를 통한 제도 개선에 나설 수 있도록 주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전공노련 인천지역본부 이종삼 본부장(인천서구시설관리공단노동조합 위원장)은 “김교흥 의원이 평소 지역 현안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해 온 것을 알고 있다”고 하며, “이번 기회를 계기로 지방공기업 노동자들의 노동현실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전공노련은 “각 기관과 소속 지자체를 중심으로 교섭을 했으나 사실상 각종 행안부 지침 등으로 인해 많은 한계와 제약들이 있어왔다”며 “행안부와 노동조합의 협의가 있었으나 이 역시 많은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었다”고 밝히다.

그러면서 “지방공기업 노동자들의 실태 개선을 위해서라면 향후 환노위, 행안위 등 소관 상임위 소속 의원들과 당적을 불문하고 적극적인 대화와 협의를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