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충북도당에 증인 채택 촉구 서한 전달
국힘 환노위 국감서 쿠팡 대표 증인 채택 반대
택배노조 "쿠팡 부당노동행위 따져물어야"

 

12일 전국택배노조 충청지부는 국민의힘 충북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쿠팡 측 대표를 국감 증인으로 채택할 것을 촉구했다. (전국택배노조 충청지부 제공)
12일 전국택배노조 충청지부는 국민의힘 충북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쿠팡 측 대표를 국감 증인으로 채택할 것을 촉구했다. (전국택배노조 충청지부 제공)

 

전국택배노조 충청지부는 국민의힘 충북도당에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 이하 쿠팡)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위해 나설 것을 촉구하는 서한을 전달했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더불민주당, 진보당 등은 쿠팡 측 대표들을 증인으로 신청했으나 여당인 국힘의 반대로 환경노동위원회의 증인 채택이 무산된 바 있다.

전국택배노조 충청지부는 12일 국민의힘 충북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4월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 이하 쿠팡) 택배노조가 창립한 후 장시간노동 강요 시스템과 부당노동행위 등 노조 탄압에 대한 숱한 사례가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쿠팡의 대표 서비스인 ‘로켓배송’과 ‘새벽배송’이 “상시 해고제도를 통해 택배노동자들을 갈아넣어야 운영 가능한 시스템”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주당 60시간 초과 노동 강요 △상시 해고제도 ‘클렌징’△출입제한을 통한 하청 노동자를 해고하는 원청 갑질 △상급단체 노조 간부의 출입 봉쇄 등을 문제로 들었다.

택배노조 충청지부는 “쿠팡은 과로사방지 사회적합의, 생활물류법, 노동조합법을 위반하여 장시간 노동과 부당한 노동조건을 강요하는 상황”이라며 “국토부, 노동부는 먼 산에 불구경하듯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은 채 내버려두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위 문제들을 질의해 사측의 입장과 문제해결 방안 등 국감을 통해 따져물어야 한다"며 "지금 국민의힘이 반대가 낳을 결과는 ‘과로사 사태의 재발’"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전국 택배노조는 이달 12일부터 △쿠팡 대표들의 국감 증인 채택 거부 국힘 규탄 △국토교통위원회 쿠팡 대표 증인 채택 촉구 100시간 철야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힌 바있다.

이날 전국택배노동조합 충청지부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국민의힘 충북도당 측에 쿠팡 대표의 국정감사 증인채택을 촉구하는 내용의 서한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