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참여연대, 도지사 책임 묻기는커녕 '도지사 지키기' 앞장
이태훈 도의원 5분 발언 통해 “주민소환은 혈세낭비” 주장
도민 정당한 권리행사를 정쟁으로 몰아가…“도의원 자격없다”
“과연 누가 수해를 정쟁으로 만들고 있는가” 되물어

 

오송참사 이후 처음 열린 충북도의회 본회의에서 도의원들이 참사의 책임자인 도지사에게 책임을 묻기는커녕 ‘도지사 지키기’에 앞장서고 있다는 강한 비판이 나왔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충북참여연대)는 7일 성명을 내고 “도의원들은 오송 지하차도 참사 희생자, 유가족, 생존자에 대한 진심 어린 위로와 공감 없이 도와 도의회의 노고를 치하하는 공치레만 늘어놓았다”며 “충북도의회는 도지사 호위병인가? 김영환 도지사 지키기에 앞장선 충북도의회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특히 김영환 도지사의 주민소환운동과 관련 황영호 의장의 발언과 이태훈 의원의 5분 발언을 지적하며, 도의회가 도지사 주민소환운동을 정쟁화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황 의장은 주민소환운동에 대해 ‘정당성 없는 정쟁’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 의원은 “수해를 복구의 대상이 아닌 정쟁의 대상으로 몰아가고 있는 현실이 너무나 안타깝다”며 “도민을 분열시키고 수해 복구에 집중하지 못하게 만드는 거짓 정보와 정쟁을 그만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어 “지난 17년 동안 주민소환이 이뤄진 경우는 기초의원 2명뿐이고 정쟁 때문에 도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충북참여연대는 “이번 수해는 단순한 자연재해가 아닌 충북도의 부실한 대응과 컨트롤타워의 부재로 발생한 인재이자 관재”라며 “대응과정의 문제나 책임소재를 따지지도 않고 무조건 일상으로의 복귀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도의원이 나서서 충북도의 잘못을 덮어두고 지나가자는 말을 한 셈이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도민들의 편에서 충북도의 부실한 대응을 지적해도 모자란 상황에서 충북도지사에게 쏟아지는 논란을 충북도의원이 해명하고 도민들의 정당한 주장과 권리행사를 정쟁이라고 몰아붙이는 행태는 충북도의회 의원으로서 자격이 없음을 스스로 만천하에 보여주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충북연대회의는 “수해를 정쟁으로 만들고 있는 것은 도민들이 아닌 충북도의회 자신이 아닌지 돌아보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