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사법처리 운운하는 충북도 제정신인가”

충북민언련 홈페이지 갭처.
충북민언련 홈페이지 갭처.

 

충북도가 본보 및 MBC충북 보도에 대해 언론중재위원회 제소와 사법절차를 밟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이 “언론에 재갈을 물려 통제하려는 시도”라고 비판했다.

충북민언련은 2일 논평을 내고 “충북인뉴스와 MBC충북의 보도는 시민의 알 권리를 위해 당연한 문제를 제기하며 언론의 역할을 다한 보도”라고 평가하고 “해당 언론사 보도에 가짜뉴스 운운하며 사법절차 의지를 밝힌 김영환 지사의 태도를 자신을 비판하는 언론에 재갈을 물려 통제하려는 시도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앞서 본보는 충북도가 오송 지하차도 참사 다음날 결재도 없이 서둘러 괴산군 후영지구 급경사지에 3억대 정비사업 발주를 했다고 단독 보도했다. 공무원 인터뷰를 통해 급경사지 정비공사가 “사전에 대비해 예방하는 공사로 수해복구와 아무 상관이 없다”고 취재했다.

또 MBC충북은 “공사기간이 180일이나 돼 빠른 추진이 필요했다”던 업무를 왜 참사 전 평일에는 하지 않았는지, 정비 대상인 괴산 3개 지구 중에 지사 땅이 있는 ‘후영지구’ 등 두 곳은 결재도 없이 먼저 발주하고, 다른 한 곳은 절차를 밟아 나흘 뒤에 처리했는지는 해명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충북민언련은 “사망자까지 발생한 비상 상황에서 결재도 없이 공무원 단 한 명이 절차를 어겨 공사를 발주했다는 충북도의 해명은 쉽게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라며 “도정을 견제하고 감시하는 언론의 고유한 역할조차 틀어막으려는 김영환 지사의 태도는 참으로 꼴불견이다”라고 일갈했다.

또 충북민언련은 지난 4월 김영환 지사 특별보좌관이 MBC충북의 ‘엉터리 이장 논란’ 보도를 막기 위해 금전보상을 언급하며 보도중지 요청 사례를 지적하고 “김 지사는 본인이 자초한 논란에 대해 사과와 해명은커녕 오히려 정당하게 비판하는 언론을 ‘가짜뉴스’, ‘억측성 왜곡보도’라고 폄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충북민언련은 “관계 기관들의 엉터리 대응이 오송 지하차도 참사를 비롯해 많은 시민에게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혔다. 이런 상황에서 김 지사와 충청북도가 해야 할 일은 진심어린 사과와 진상 규명, 재발방지 대책 마련이다, 그러나 김영환 지사는 연일 자신의 책임을 망각한 행보를 일삼고 있다”며 “제 허물을 덮기 위해 언론 보도만 막으면 그만이라는 구시대적 사고방식은 안타까울 따름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