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의총, 유상용 의원 원내대표 선출
유 의원 일가, 정상동 산단지역에 벌집 2채 소유
재산 신고 26억, 겸직소득 1억2700만원

산단 개발예정지에 이른 바 벌집을 지어 투기의혹을 받고 있는 유상용 충북도의원이 충북도의회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에 선출됐다.
산단 개발예정지에 이른 바 벌집을 지어 투기의혹을 받고 있는 유상용 충북도의원이 충북도의회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에 선출됐다.

산단 개발예정지에 이른 바 벌집을 지어 투기의혹을 받고 있는 유상용 충북도의원이 충북도의회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에 선출됐다.

국민의힘 소속 도의원 27명은 지난 23일 의원총회를 열고 유 의원을 새 원내대표로 선출했다.

충북도의회는 대표적인 여대야소 분포를 이루고 있다. 총 35석의 의석 중 국민의힘 28석, 더불어민주당이 7석을 차지하고 있다.

충북도의회 거대여당 이끌 유상용은 누구?

청주 가덕 출생으로 충북고와 충북대 약대를 졸업했다. 지난 선거에서 비례대표로 의회에 처음 입성했다.

유 의원 일가는 청주시 넥스트폴리스산업단지 구역내 일명 ‘벌집’ 2채를 소유해 투기 의혹을 받고 있다.

충북개발공사가 진행하고 있는 청주 넥스트폴리스 사업은 청주시 청원구 정상동 일원 188만2000㎡ 대상지에 약 9500여억원 사업비 투입해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사업 기간은 지난 2019년부터 오는 2028년까지로 설정돼 있다.

이 산업단지는 사업이 시작되자 마자 투기로 몸살을 앓았다. 이곳은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 고시일 직전에 청주시는 100여건이 넘게 무더기 건축허가를 내줬다. 건축허가가 난 곳엔 예외없이 소규모 조립식 건축물 일명 ‘벌집’이 지어졌다.

정상동 일대에만 지어진 벌집만 수백채에 이른다.

유상용 도의원의 부인이 소유하고 있는 청주시 정상동 일대 주택 전경
유상용 도의원의 부인이 소유하고 있는 청주시 정상동 일대 주택 전경

지난 해 9월 공직자 재산신고 현황에 따르면 배우자 A씨는 청주시 정상동에 토지 4필지와 면적 39.5㎡(옛 12평)의 건축물을 소유했다.

해당 부지에는 A씨가 소유한 속칭 ‘벌집’외에도 10여채가 넘는 벌집이 지어졌다.

토지 및 건축물 등기부등본을 확인해 보니 유 의원의 부인 A씨는 2021년 2월 매매를 통해 토지를 취득했다.

건축물은 2021년 6월 4일 등기 접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 의원의 부인뿐만이 아니라 장녀 B씨도 206㎡의 대지와 39.5㎡의 건축물을 소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B씨가 소유한 건물은 유 의원 부인 A씨가 소유한 건축물과 나란히 붙어 있다.

A씨와 B씨가 토지를 구입한 날은 지난 해 2월 22일로 동일했고 건축물 소유권보존 등기일도 지난 해 6월 4일로 동일한 것으로 확인됐다.

유 의원의 부인 A씨는 지난 해 6월 8일 위 벌집으로 주소지를 옮겼다. 유 의원 장녀 B씨는 이보다 하루 앞선 지난 해 6월 7일 주소지를 이전했다.

이들 모녀는 주소지를 옮기기 전에는 유상용 의원이 거주하고 있는 청주시 성화동 모 아파트에 주소지를 둔 것으로 나타났다.

유의원 일가, 재산신고만 26억…겸직수입도 연 1억2700만원

유 의원 일가에 대한 ‘벌집’ 투기의혹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이들이 보유한 재산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 의원이 신고한 공직자 재산현황에 따르면 본인과 배우자, 어머니와 장남의 재산은 26억2300여만원에 달했다. 이들 일가가 소유한 건물만 8채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해 8월 4일 충북도의회가 발표한 의원겸직신고현황에 따르면 유 의원은 복대열린약국 대표로 연간 1억2700만원을 수령한다고 신고했다.

이 금액은 충북도의원 가운데 가장 많은 액수다.

투기의혹에 대해 유상용 도의원은 지난 해 본보와의 통화에서 “아는 지인이 오랜 기간 보유했던 토지로, 지난 해 부인명의로 구입한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투자로 보면 투자고, 투기로 보면 투기로 보일 수 있겠다”며 “아파트 값이 오를 것을 기대하고 매입하는 것과 같은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