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6개 승강장, 수요응답형 청주콜버스 4대 시범 운영

 

현도면 운행 청주콜버스 사진. (청주시 제공)
현도면 운행 청주콜버스 사진. (청주시 제공)

 

12일 청주시는 서원구 현도면 지역을 대상으로 ‘수요응답형(DRT) 청주콜버스' 4대를 시범 운행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시범 운행을 시작한 오송읍에 이어 청주시 읍·면 중 2번째다.

수요응답형(Demand Responsive Transport) 청주콜버스는 일정한 노선과 운행시간표 없이 이용 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행한다.

탑승자가 휴대폰 앱 또는 전화를 통해 호출하면 콜버스가 수요자를 찾아가 하차 지점까지 운행하는 대중교통 서비스다.

이번 현도면에서는 실시간 호출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행하는 버스와 정해진 노선을 고정적으로 운행하는 버스를 병행하여 운영한다.

‘바로DRT’ 앱 또는 콜센터(1533-5785)를 통해 버스(11인승 쏠라티)를 호출하면 공영버스 승강장과 경로당, 마을회관 등 156개 승강장에서 승·하차를 할 수 있다.

이용요금은 기존 공영버스와 같은 성인 기준 500원(청소년 400원, 어린이 200원), 이용 시간은 오전 6시 30분부터 오후 10시까지이며, 마지막 호출은 오후 9시 30분까지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오송읍 시범 운행 결과, 시민 만족도가 공영버스보다 높게 나와 12개 읍․면 지역에 8월 말까지 시범 운행을 확대하고, 10월 시내버스 노선개편과도 연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