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 독립적 조사기관 설치 촉구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 청원 동의 호소…13개 지역 순회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 협의회와 충북지역 시민대책회의는 28일 충북도청 앞에서 '이태원 참사 진실규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 협의회와 충북지역 시민대책회의는 28일 충북도청 앞에서 '이태원 참사 진실규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이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전국 순회에 나선지 이틀, 유가족의 염원을 실은 ‘진실버스’가 청주에 도착했다.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이하 유가족협의회)와 10.29 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이하 시민대책회의)는 지난 27일 서울광장 분향소 앞에서 전국순회를 알리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이태원 참사의 독립적 진상조사기구 설치 및 피해자들의 권리 보장을 위한 특별법 제정 국민동의청원의 시민 참여를 호소하기 위해 ‘10.29 진실버스’의 전국 순회 일정을 밝혔다.

서울과 인천을 시작으로 청주(28일), 전주/정읍(29일), 광주(30일), 창원(31일), 부산(4월 1일), 진주/제주(4월 2일) 대구(4월 3일), 대전(4월 4일), 수원(4월 5일)을 거쳐 참사 159일을 맞는 내달 5일 참사 현장인 이태원역 1번 출구 앞에서 추모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28일 유가족 협의회와 충북지역 시민대책회의는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비협조 속에 국정조사는 꼬리자르기와 반쪽짜리로 끝나버렸다”며 “시민의 안전을 책임져야할 정부의 책무가 사라진 그날의 진실을 밝히고 책임자를 엄중히 처벌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형 참사에는 구조적 문제가 있다”며 “좁은 골목에 인파가 몰린다는 뻔한 위험이 있었음에도 어떠한 안전 대책도 마련하지 않은 국가책임을 인정하고 대통령이 사과해야한다”고 비판했다.

 

'10.29 진실버스'에 참여한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발언하고 있다. (좌측부터 오일석 씨, 송진영 씨)  
'10.29 진실버스'에 참여한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발언하고 있다. (좌측부터 오일석 씨, 송진영 씨)  

 

이들은 참사 당일 의혹에 대해 △인파가 몰릴 것이 우려됨에도 왜 경찰을 배치하지 않았는지 △6시 34분 첫 신고 접수 이후 왜 조치를 취하지 않았는지 △검시과정에서 가족들을 차단했는지 등 사건의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고 송채림 씨의 아버지인 송진영 유가족 협의회 부대표는 “진실을 위해 강제 조사권과 실효성을 가진 조사위원회이 꾸려지기 위해선 국민들의 도움이 필요하다”라며 “우리 아이들의 마지막 순간을 알고 싶고, 책임 있는 자들에게 책임을 묻고 싶다”며 국민동의 청원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또한 지난 27일 이태원 참사 당일 접수된 신고 11건의 출동 인원과 기록 등이 사후 수정된 사실이 확인됐다. 이에 검찰이 의혹 조사를 위해 서울경찰청을 압수수색에 들어갔다고 알려진 바에 대해 유가족들이 우려를 표했다.

고 오지민 씨의 아버지인 오일석 씨는 “유가족 입장에서는 지금까지 봐주기식 수사, 은폐가 이뤄졌다고 느낄 수밖에 없다”며 “경찰이 참사당일 기재한 조치사항 전부가 사실인지 전면 재조사가 필요하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왜 이러한 사실들이 지금까지 조사되지 않았는지 명명백백히 밝혀지기 위해선 독립적 조사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달 24일 유가족 협의회가 제안한 ‘10.29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에 관한 청원’에는 28일 오후 6시 24분 기준 2만 7724명(55%)이 동의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