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노동계·정당·시민단체 시민 대행진 진행
“국민의 고통 외면하고 재벌 배불리는 윤 정부”

21일 노동·시민사회단체 및 정당은 충북도청 앞에서 공공요금 국가 책임 강화와 실질임금 인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21일 노동·시민사회단체 및 정당은 충북도청 앞에서 공공요금 국가 책임 강화와 실질임금 인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 17일 광주에서 시작된 공공요금 국가책임 강화와 실질임금 인상을 촉구하는 노동자-시민 대행진이 21일 충북에서 진행됐다.

공공운수노조 충북본부, 비정규직없는 충북만들기 운동본부,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 등과 지역 정당 및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충북행진단은 이날 오전 6시 30분부터 성모병원 사거리 시민선전전, 오전 9시 30분 국립청주현대미술관-충북도청 행진, 오전 11시 기자회견에 이어 충북도청~육거리시장을 행진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공공요금 인상 정책과 노동 개혁을 규탄하고 “물가폭등으로 인한 실질임금 하락, 경기침체로 인한 국민의 생활고가 심각하다”며 공공 서비스 요금에 대한 국가 책임 강화 및 최저임금·실질임금 인상을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김태인 부위원장은 “정부와 국회는 PSO(공익서비스 제공에 따른 손실 보전) 예산 증액을 거부, 국민의 전기 가스, 상하수도 요금 인상에 이어 지하철 버스 택시 요금까지 인상하며 시민 안전망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 충북본부 김선혁 본부장 또한 “최저임금이 물가 상승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공공에너지를 통해 생계를 유지하는 노동자와 자영업자들이 생계를 포기하고 있다”며 “최소한 인간답게 살게 해달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발언하는 민주노총 충북본부 김선혁 본부장.
발언하는 민주노총 충북본부 김선혁 본부장.

 

공공운수노조 충북지부 윤남용 본부장은 “윤석열 정부의 노동, 연금 개혁은 개혁이 아니라 개악이다”라며 “재벌에게는 특혜를, 공공부문 노동자에게는 서열화와 구조조정이라는 칼날을 들이밀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는 공공성을 더욱 강화해야하는 사회서비스를 노골적으로 시장에 내다 팔려하고 있다”라며 “공공운수노조는 보다 강화된 공공서비스를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충북행진단이 충북도청-육거리시장 구간을 행진하고 있다.
충북행진단이 충북도청-육거리시장 구간을 행진하고 있다.

 

이날 청주시청 임시청사 앞에서 시위를 진행하던 민주노총 건설노조 충북지부 또한 함께 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 고은성 지부장은 “불법 고용, 다단계 하도급 등 건설현장에 왜곡된 것들이 많아 건설노조 노동자들이 받는 임금은 시중 임금만 못하다”며 “물가 폭등으로 임금 인상을 촉구하며 행진하는 상황에서 건설노조도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건설 현장이 제대로 됐을 때, 건설 노동자들이 제대로 된 임금을 받고 안전하게 일할 때까지 건설현장의 눈과 귀가 되어 국민들이 가족들이, 노동자들이 안전하게 살 수 있는 현장을 만들겠다”며 “청주 시청은 인허가만 내주는 것이 아닌 하도급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을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와 시민단체 등이 참여한 이번 시민대행진은 이달 24일까지 대전, 부산, 강원, 인천 등 주요 도시에서 이어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