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대전충북, 기자회견 열고 국정원 해체 주장

금속노조 대전충북지부 제공.
금속노조 대전충북지부 제공.

최근 국가정보원과 경찰이 경남지역 민주노총 간부 2인에 대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압수수색을 한 가운데 대전과 충북지역 노동자들이 “노동자들의 투쟁을 간첩활동으로 공안몰이 하는 국정원은 해체하라”고 강하게 주장했다.

민주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이하 금속노조) 대전충북지부는 9일 국가정보원 충북지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조선 하청노동자들의 투쟁을 불법이라며 집행부 5명에 대해 470억 손배소를 날리더니, 이제는 북의 지령이라며 간첩조작 사건을 만들고 있다”며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다”고 비판했다.

지난달 23일 국정원은 대우조선 하청노동자들의 투쟁을 이끌었던 안석태 금속노조 경남지부장과 강인석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 부지회장을 압수수색했다. 국정원은 이들이 ‘창원간첩단 사건’ 피의자로 지목된 이들과 연관되어 있고, 북한으로부터 지령을 받아 노조활동을 했다고 보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금속노조 대전충북지부는 “공공요금 폭등으로 민생을 파탄내고 각종 외교참사로 한반도의 긴장을 초래하며 국민의 분노를 일으키고 있는 윤석열 정부가 국면전환용으로 국가보안법을 들고 있다”며 “어떠한 탄압행태도 용납할 수 없음을 선포하고 즉각적인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헌법에 보장된 노동3권을 국가보안법으로 왜곡하고 탄압하려 하면 할수록 노동자들의 더 큰 투쟁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며 “금속노조는 국정원 해체, 국가보안법 철폐투쟁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