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요금 지원 및 동행 봉사 서비스 제공
내달 10일까지 이용자 및 봉사자 모집

괴산군은 지난해 이동이 어려운 취약계층의 병원 진료 전 과정을 돕는 '희망동행 봄봄' 서비스가 이용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고 밝혔다.
괴산군은 지난해 이동이 어려운 취약계층의 병원 진료 전 과정을 돕는 '희망동행 봄봄' 서비스가 이용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고 밝혔다.

 

 

27일 괴산군은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저소득 취약계층의 병원 진료를 돕는 ‘희망동행 봄봄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운영한 ‘희망동행 봄봄’은 6개월간 11명의 동행봉사자가 17가구의 이용자와 동행하며 병원·접수·수납·약처방 등 전 과정을 지원했다.

군은 올해 사업을 확대 시행하며, 내달 10일까지 읍·면사무소에서 이용자(50가구 정도)와 동행봉사자(읍·면별 2~3인)를 모집한다.

이용자는 취약계층 주민 중 중위소득 100% 이내이며 △65세 이상의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자(장기요양등급 3~5등급, 등급외자, 고위험군, 기저질환자) △65세 이상 사고 및 질병으로 인해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자 △임산부 및 취학 전 영유아가정이 대상이다.

관내 소아과나 산부인과가 없는 점을 고려해 임산부 및 취학 전 아동에 한해 관외지역(청주, 충주, 음성, 증평)까지 운행지역을 확대했다.

이용자는 병원이동 택시요금과 진료동행봉사를 전액 무료로 받게 되며, 연 20회(왕복 10회) 활용할 수 있다.

동행봉사자는 봉사시간이 인정되며, 자녀와 병원에 동행하기 어려운 보호자를 대신해 교통약자특별이동 수단 택시 예약과 병원 동행, 귀가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게 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