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연대, 충북교육청 조직개편에 비판성명

충북도내 교육관련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충북교육연대가 충북교육청이 추진하는 조직개편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사진 충북교육연대 활동장면 / 충북인뉴스DB)
충북도내 교육관련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충북교육연대가 충북교육청이 추진하는 조직개편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사진 충북교육연대 활동장면 / 충북인뉴스DB)

충북도내 교육관련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충북교육연대(이하 교육연대)가 충북교육청이 추진하는 조직개편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교육연대는 7일 “발전의 전망도, 구성원의 동의도 없는 일방적인 충북교육청 조직개편 추진을 중단하고 여론을 수렴해야 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7일 설명회를 통해 공개된 충북교육청 조직개편안에 대해 “충북 교육발전을 위한 새로운 비전 제시도 없었고, 조직개편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구성원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과정을 생략한 채 강행되어 교육단체뿐만 아니라 교육청 내부에서도 무엇을 위한 조직개편인지 모르겠다는 비판이 쇄도했다”도 밝혔다.

교육연대는 “대상과 기능 중심의 재구조화를 위해 학교혁신과와 유아특수복지과를 해체하고 유초등교육과와 중등교육과로 개편하겠다고 했다”며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을 유초등교육과로 묶어 놓고, 특수교육을 창의특수교육과로 편성한 것은 교육 대상별 조직화라는 논리에도 맞지 않은 편성이고, 유아교육과 특수교육에 대해 무관심에서 비롯된 개편”이라고 지적했다.

또 “미래인재과를 창의특수교육과로, 학교자치과를 인성시민과로 명칭을 변경하고 혁신교육팀, 대안교육팀, 민주시민교육팀을 폐지한 것은 지나친 전임 교육감 지우기”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학교 교육의 혁신과, 맞춤형 교육이 필요한 대안교육,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적 계기는 교육감이 바뀌더라도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사업”이라며 “팀 자체를 해체해 크게 위축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교육국 소속이던 교육복지팀을 행정국 재무과로 배치한 것도 교육적 관점이 아니라 재정적 효율성의 관점에서 교육복지를 접근하겠다는 것인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교육연대는 “윤건영 교육감 취임 이후 새로운 충북교육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교육청 조직을 개편하는 것은 당연하다”면서도 “무엇을 위한 변화인지 교육청 내부 구성원에게도 동의를 얻지 못한 졸속 추진으로는 충북교육 발전의 동력을 얻을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충북교육청은 내부 구성원과 교육단체들의 의견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한 조직개편을 멈추고 의견수렴과 토론을 통해 충북교육가족들이 동의할 수 있는 방안을 다시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