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인 의원(증평군 제공)
이성인 의원(증평군 제공)

증평군의회 이성인 의원(더불어민주당 가선거구)은 10일 열린 제170회 증평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원도심의 활성화를 위해 공공청사 재배치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송산·미암리에 대규모 공동주택이 속속 신축되면서 창동과 초중리 주민들이 송산리로 수평이동하고 있다”며 “원도심 기능이 점차 약화되고 있어 공동화현상이 나타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공공청사 등을 원도심에 우선적으로 배치하는 정책적인 배려가 필요하다"며 "현재 군청사 부지 내 위치하고 있는 증평읍사무소를 원도심으로 이전하면 상주·유동인구가 증가하고, 상권 매출 증가, 세입 증대, 신규 일자리 창출 등을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원도심으로 공공기관 재배치 근거로 지난 2015년 LH토지주택연구원의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사업 추진 방안 연구' 결과를 들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지방 중소도시의 원도심 쇠퇴를 막기 위해 원도심 중심으로의 도시정책 지원 방안 발굴이 필요하다.

이성인 의원은 “증평군의 구도심과 신도심의 균형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먼저 구도심의 공동화 방지대책을 마련하고, 장기적으로는 행정구역 개편을 통하여 지역의 발전가능성을 높여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