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 한우유전자원센터 / 보은군
보은군 한우유전자원센터 / 보은군

보은군 ‘한우유전자원센터’가 내년부터 우수한 혈통의 한우 개량 및 사육기반 확대라는 본래 목적의 ‘유전자원센터’로 거듭난다. 

군은 보은옥천영동축협의 생축장으로 이용돼던 한우유전자원센터를 오는 2022년부터 보은한우의 유전자분석 및 개량, 고품질 수정란 생산 등 연구 시설로 운영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군은 지난 2008년 지역균형발전 전략사업비 33억 2천만원을 들여 한우유전자원센터 건립을 추진해 2011년에 완공했다.

하지만 당초 계획과는 달리 연구시설 및 인력 확보, 유지비용 등의 문제로 운영에 난항을 겪으며 2012년부터 지금까지 공유재산 사용수익허가 입찰을 통해 보은옥천영동축협의 생축장으로 이용돼 왔다.

앞서 군은 2019년 축산과를 신설한 데 이어 충청북도, 충북대학교 산학연 등과 한우유전자원센터 운영 방안에 대해 모색하고 수정란 생산 연구소, 유전분석 자료 시스템 개발 업체 등과 다방면으로 접촉하면서 구체적인 운영계획을 마련하는 등 한우유전자원센터 운영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현재 한우유전자원센터 운영을 위한 논의가 진행 중인 상황으로 자세한 사항은 언급할 수는 없으나, 가까운 시일 내 한우유전자원센터운영을 위한 로드맵이 구체화될 것”이라며 “한우유전자원센터가 본 모습을 되찾게 되면 보은한우의 능력 개량 등을 통해 보은한우의 품격을 한층 더 높이고,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시설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보은군 #한우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