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천연가스발전소 건설반대투쟁위, 음성군청 앞 기자회견

 

(좌측부터)이기연 공동위원장, 최관식 전 음성군의회 의장, 엄복세 공동위원장./사진제공=음성타임즈
(좌측부터)이기연 공동위원장, 최관식 전 음성군의회 의장, 엄복세 공동위원장./사진제공=음성타임즈

충북 음성군 음성읍 평곡리 일원에 추진중인 음성천연가스발전소 건설사업과 관련 건설반대투쟁위원회(반대위) 및 연대 시민단체 등이 15일 오전 음성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교통부는 공익 사업인정을 불허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발전소 건설은 득보다 실이 많은 사업이다. 피해 당사자인 주민들의 동의없이 건설을 추진하는 것은 산자부와 음성군의 횡포이고, 직무유기이며 직권남용”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반대위 엄복세 공동위원장은 “음성군은 우리를 버리고 사익을 추구하는 동서발전편에 서서 우리를 말살하려고 한다”며 “동서발전은 지금이라도 당장 자진해서 발전소 건설을 철회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관식 전 음성군의회 의장은 “주민들의 애끓는 심정을 어느 누구하나 대변해 주지 않는 사실이 애달프고 서럽다”며 음성군과 음성군의회를 함께 꼬집었다.

그러면서 최 전 의장은 “한국동서발전이 없어질때까지 마음을 흩트리지 말아야 한다”며 독려를 아끼지 않았다.

15일 음성군청 앞에서 진행된 기자회견 모습.
15일 음성군청 앞에서 진행된 기자회견 모습.

이기연 공동위원장은 “공익사업이든 개인사업이든 모든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가장 우선시 되는 것이 주민수용성과 사업의 확실성”이라며 “이러한 사실은 전기사업법 및 관련 법령과 산자부 고시에 분명히 규정하고도 허가권자 스스로 이를 무시하고 특혜를 주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음성천연가스발전소는 산자부의 전원개발촉진법에 규정한 주민의겸 수렴 절차를 무시한 채 진행되고 있다. 그 법적 책임을 반드시 따져 볼 것”이라며 “국토부는 막무가내로 진행되고 있는 발전소의 공익사업 인정을 불허해 줄 것”을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