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제욱 신임 금왕읍장 인터뷰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일상이 무너지고, 경기는 침체일로를 걷고 있다.

음성군 내 최대 상권을 자랑하는 금왕읍도 직격탄을 맞은지 오래다. 코로나팬더믹은 주민들은 물론 상인들의 한숨마저 삼켜내고 있다.

대형폐기물매립장 설치 등 각종 사업으로 인한 주민갈등도 외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충북혁신도시 조성과 함께 도미노처럼 빠져나가는 인구문제 등 금왕읍은 현재 이중삼중의 위기를 맞고 있다.

때문에, 이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민생의 최일선 현장을 지키는 수장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주민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강력한 결단력으로 이를 추진할 수 있는 리더가 필요하다.

때로는 따뜻하게 때로는 단호하게...

일견 카리스마를 뿜어내는 박제욱 신임 금왕읍장에 거는 기대가 커지는 이유이다.

음성타임즈가 12일 신임 박제욱 금왕읍장을 만났다./편집자주

박제욱 금왕읍장. (제공=음성타임즈)
박제욱 금왕읍장. (제공=음성타임즈)

박제욱 읍장은 먼저 주요 현안사업으로 농촌중심지 활성화,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선, 무극자연재해 위험개선지구 정비, 용담산 근린공원 조성, 금왕산단 개방형체육관 건립, 명품가로숲길 조성, 백야자연휴양림 보완, 특성화 시장(문화관광형) 육성사업 등 총 8가지 사업을 꼽았다.

최근 지속적으로 인구가 감소하는 금왕읍의 어려운 상황을 8개 사업의 조기 완공으로 돌파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이어 박 읍장은 “금왕읍 내국인 인구가 2만이 무너졌다. 현재 19,922명이다. 현안사업을 조기에 완성해 정주여건 개선을 통해 내국인 인구 2만 이상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금왕읍 최대 주민 갈등사업인 금왕테크노밸리산단 폐기물매립지 조성사업에 대해서는 “산단 내 일정 면적과 연간 폐기물량이 충족되면 의무적으로 설치가 된다. 이 때문에 현재 금왕읍의 뜨거운 감자가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 법률에 따르면 연간 폐기물 발생량이 2만톤 이상이고 조성면적이 50만㎡ 이상인 산업단지를 개발, 설치 또는 증설 시 폐기물처리시설을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

박 읍장은 “현재 전국 폐기물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지만, 업체측과 협의를 통해 산단 내 폐기물만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해 보겠다”며 타협의 여지를 남겨 놓았다.

박제욱 금왕읍장. (제공=음성타임즈)
박제욱 금왕읍장. (제공=음성타임즈)

전국공무원노조 지부장 활동과정에서 비춰진 강한 이미지에 대해서는 “2010년부터 14년까지 수년간 도내에서도 강성노조로 불리었다. 이 때문에 지부장을 마치고, 맹동면으로 발령을 받자 일부 지역사회단체에서 반대를 하기도 했다”고 술회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맹동면에서 3년 이상 부면장과 면장으로 재직했다. 이후 임기를 마칠때는 주민들로부터 박수를 받던 기억이 난다”고 소개했다.

박 읍장은 “노조는 노조의 일이 있고, 금왕읍 행정을 이끄는 동안에는 읍장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갈 것이다. 읍장으로서의 최종 평가는 임기 후 주민들이 판단할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한편, 지난 1993년 1월 원남면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한 박제욱 금왕읍장은 전국공무원노조 음성군지부장, 문화홍보과 홍보팀장 등을 거쳐 지난 2017년 1월 사무관으로 승진했다. 이후 맹동면장, 사회복지과장 등을 역임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