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기본소득은 국민기본소득 실현의 든든한 디딤돌”
충북 26개 시민·농민·종교단체 합류 ‘충북운동본부’ 출범, 법제화 추진

농민기본소득과 국민기본소득 법제화를 추진하는 ‘농민기본소득 충북운동본부(충북운동본부)’ 지난 10일 출범했다.

충북의 26개 시민·농민·종교단체 등으로 구성된 충북운동본부는 이날 도청 앞에서 창립 기자회견을 열어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충북운동본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부의 불평등을 해소하고 죽어가는 농촌을 살리기 위해 농민기본소득 법제화를 전 국민의 운동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농민기본소득은 농민의 권리를 회복하고,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반영해 보편적 소득으로 지급하는 것"이라며 "농민기본소득은 국민기본소득 실현의 든든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농민기본소득 충북운동본부는 지난 10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창립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원내는 이상정 충북도의원. (제공=음성타임즈)
농민기본소득 충북운동본부는 지난 10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창립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원내는 이상정 충북도의원)

이와 관련, 지난 9개월간 충북운동본부 출범의 산파역을 맡았던 충북도의회 이상정 의원은 18일 음성타임즈와의 인터뷰를 통해 농민기본소득의 취지와 그간의 진행과정을 설명해 나갔다.

이상정 의원은 “최근 확정된 농민수당을 넘어 전국 농민들의 기본소득을 보장시키기 위한 것”이라며 “매월 약 30만원의 기본소득을 국비로 지급하자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제화가 되면) 음성군의 경우, 약 720억원(2만명*매년360만원)을 지역화폐로 지급하게 된다”며 “이를 통해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엄청난 파급효과를 나타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상정 의원에 따르면 현재 충북도내 26개 시민·종교단체를 비롯 국회 임호선 의원을 포함 약 30명의 의원들이 지지의사를 밝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