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대·김홍배·이창록·이명주·임호선 후보, 의제 전면채택
28명 후보 중 14명 답변…통합당, 국가혁명당 응답률 낮아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9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3월 26일 채택한 ‘4·15총선 충북지역 7대 환경정책의제’에 대한 총선 후보자들의 답변을 공개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9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3월 26일 채택한 ‘4·15총선 충북지역 7대 환경정책의제’에 대한 총선 후보자들의 답변을 공개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환경련)은 9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3월 26일 채택한 ‘4·15총선 충북지역 7대 환경정책의제’에 대한 총선 후보자들의 답변을 공개했다.

환경련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8개 선거구 후보자 28명에게 7대 환경정책의제 28개 세부과제를 제안한 결과 14명의 후보자가 응답했다”며 “정당별로는 더불어민주당 7명, 미래통합당 1명, 정의당 1명, 민중당 1명, 민생당 3명, 국가혁명배당금당 1명”이라고 밝혔다.

환경련에 따르면 28개 세부과제를 모두 전면 채택하겠다고 밝힌 후보는 청주상당 김종대(정의당), 김홍배(민생당), 청주서원 이창록(민생당), 청주청원 이명주(민중당), 증평진천음성 임호선(더불어민주당) 후보다.

눈길을 끄는 세부과제는 ‘신규산업단지 조성 중단’인데 이를 전면채택하겠다고 밝힌 후보는 5명, 부분채택 8명, 채택불가 1명으로 다른 세부과제에 비해 많이 채택되지 않았다. 이와 관련 환경련은 “아직도 산업단지 조성, 대규모 투자유치 등 개발일변도의 정책공약을 우선시하기 때문으로 보인다”며 “여전히 많은 후보들이 무분별한 개발공약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결국 충북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질의에 응답하지 않은 무응답후보는 14명으로 미래통합당 7명, 국가혁명배당금당 6명, 더불어민주당 1명이다.

한편 환경련은 지난 26일 △기후 위기 대응 △미세먼지 대책 강화 △탈핵, 탈석탄 에너지전환 △자원 순환 사회로의 전환 △유해화학물질 안전관리 △도시공원 등 국토생태 보전 및 환경영향평가 강화 △4대강 자연성 회복과 유역관리체계 구축 등을 21대 총선의 주요 환경정책 의제로 꼽았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