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협의회, “소통부재VS하극상” 논란…고소까지 이어져
“인원 가장 많은 청주만 회장하는 것 공평하지 않아” 주장
학교민주주의, 학생·교육위해 활동하는 협의회로 거듭나야

충북의 학운위를 보다②

오는 4월, 정치권에 국회의원 선거가 있다면 교육계엔 학운위원(장) 선거가 있다. 코로나19로 선거일정이 3월에서 4월로 연기됐지만 학운위원(장)을 놓고 현재 많은 이들이 물밑작업을 벌이고 있다.

보통 학운위원장이라고 하면 학부모를 떠올리기 쉽지만 실제 학운위원장 중 상당수는 아이를 키우는 학부모도,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원도 아니다. 지역위원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들을 말하는데, 이들의 자녀는 이미 초·중·고를 졸업한 대학생이거나 성인, 결혼을 한 경우도 있다. 자신의 자녀가 학교에 다니지 않는데도 10년, 심지어 15년 이상 초·중학교에서 학운위원장으로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누구인지, 왜 학운위원(장)이 되려고 하는지, 또 각 학교 학운위의 상위기관인 ‘학교운영위원회위원장협의회’는 어떤 기관인지, 협의회가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 두 번에 걸쳐 알아본다.<편집자 주>

지난해 5월 2일에 있었던 충북 학교운영위원회위원장협의회 정기회 모습(사진 충북교육청)
지난해 5월 2일에 있었던 충북 학교운영위원회위원장협의회 정기회 모습(사진 충북교육청)

교육봉사와 각 학교의 운영위원회 활성화, 나아가 학교 민주주의를 위해 조직된 충북 학교운영위원회위원장협의회(이하 충북도협의회)가 갈등과 반목을 이어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학교교육 개선방안·심의사항 대안연구 등을 목적으로 모인 협의회 구성원들이 소통부재, 편 가르기 등을 이유로 지속적인 갈등을 빚어왔고 급기야 최근에는 상대방을 고소하기까지 했다. 학교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아이들을 위한 봉사단체라는 명분이 퇴색되고 있다는 비판이다.

 

연수, 정보교환, 교육봉사 표방한 협의회

임의단체인 충북도협의회 산하에는 10개 시·군별 협의회가 있고, 또 시·군별 협의회 산하에는 각각 유·초·중·고 협의회가 있다. 예를 들어 충북도협의회 밑에 청주시협의회가 있고 그 밑에 유·초·중·고 협의회가 각각 있는 것이다.

2017년 12월에 제정된 ‘충청북도 학교운영위원회위원장 협의회 설치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충북도협의회 사업은 △운영위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학운위 지원 및 상호협조사항 논의 △심의사항과 관련된 정보교환 △교육봉사 등이다.

최근 들어 지자체나 교육청으로부터 받은 공식적인 지원금은 거의 없고 협의회장들이 내는 회비(1년 10만원)로 1년에 한두 번 페스티벌과 체육대회를 개최하거나 전국소년체전 격려방문,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등을 진행하고 있다.

 

“소통부재냐 하극상이냐” 논란 이어져

청주시협의회는 지난 1년 동안 지속적으로 갈등을 빚어왔다. 이사들이 이사회 개최를 거부하는가 하면 회장이 부회장을 명예훼손죄와 모욕죄, 강요죄로 경찰에 고소하기에 이르렀다.

관계자들은 협의회 내에서 갈등이 발생한 원인은 ‘소통부재’와 ‘감투욕심’ 때문이라고 말한다.

한 관계자는 “세력을 형성해서 현 임원진에 압박을 가하고 있다. 하극상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해 한마음체육대회 때 이사들이 낸 (현금)찬조비 사용 영수증을 회장들이 제출하지 않은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반면 또 다른 관계자는“행사를 진행하면서 의견을 일방적으로 무시하는 일이 빈번하게 이뤄져 수없이 이의제기를 했다. 하지만 개선되지 않았다”며 “소통에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라고 말했다. 또 "예산 사용과 관련해서는 모든 것을 공개할 수 있다. 찬조비 사용 영수증은 이미 공개했다. 선거시기만 되면 흠집을 내려고 하는데 정말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협의회 임원을 했던 A씨는 “학교 민주주의를 실현할 수 있는 장이 학운위이고 협의회다. 하지만 정작 학운위 대표들에게 민주성은 찾아볼 수 없다. 서로 소통이 안돼 결국 고소까지 하게 됐다니 부끄럽다”고 말했다.

 

충북도협의회장 자리 놓고 매년 설왕설래

충북도협의회 안에도 갈등이 있다. 충북도협의회는 10개 시·군 협의회 회장들의 모임인데 회장 자리를 두고 매년 설왕설래다.

문제 핵심은 어느 지역 협의회 회장이 도협의회 회장을 하느냐이다. 임기 1년의 충북도협의회 회장 선거는 매년 5월 경 진행되는데 시·군 협의회장 10명이 무기명으로 투표해 최다득표자를 회장으로 선출한다.

청주시협의회 한 관계자는 “청주지역 학교 수는 충북전체 학교 수의 60%를 차지한다. 학교 수가 가장 많은 청주시의 협의회장이 도협의회장을 맡는 것이 맞다. 하지만 지난해 충북도협의회장 선거 때는 청주를 제외한 시·군협의회 회장들이 미리 짜서 청주를 배제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타지역 협의회 관계자는 “사람 숫자로만 따지자면 회장은 늘 청주에서만 할 수 있다. 인원이 적은 지역은 늘 소외받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결국 염불보다 잿밥인가?

그렇다면 회장직을 서로 하겠다고 하는 이유는 뭘까?

관계자들은 ‘감투욕심’ 아니겠냐고 입을 모은다. 충북도협의회장이 되면 운영위 대표로써 교육계 행사에 초대를 받을 수도 있고 의전도 받을 수 있다는 것. 또 사업상 도움을 받는 것도 이유 중 하나라고 꼬집었다.<관련기사 본보 3월 13일 ‘학운위, 그들은 누구인가?>

A씨는 “통계를 내본 것은 아니지만 지역의원들 중에 사업상 도움을 받기 위해 운영위원장과 협의회장을 하는 사람이 반 정도 있다고 생각한다. 학교와 관련된 사업을 하는 임원들은 아무래도 도움을 받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이와 관련 교육계 한 관계자는 “현재 협의회 모습은 실망스럽고 창피하다. 2018년 이후 협의회는 필요에 따라 충북도로부터 지원도 받을 수 있는 정식단체다. 충북의 아이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많다고 생각한다. 교육의 발전을 위해서 일을 해도 모자랄 판에 서로 갈등을 빚는 것이 참으로 안타깝다. 좀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