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학회 교수방법 개선 사례로 선정

지난 2일 서원대 미래창조관 세미나실에서는 ‘원흥이, 우리에게 무엇을 남겼는갗 토론회가 있었다. 21개월 동안 환경 보전과 개발이라는 측면에서 팽팽한 긴장관계를 유지했던 원흥이생명평화회의와 토지공사충북지사, 이들의 중재자로 나섰던 충북도 관계자 등이 그동안의 과정을 되돌아보고 문제점을 짚어보는 자리였다.

신문지상이나 방송 뉴스에서만 접하던 지역현안에 대해 당사자들과 함께 토론하는 ‘영광’을 안은 서원대 학생들은 이 날 한범덕 충북도 정무부지사와 계용준 토지공사충북지사장이 출연해 자신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모습을 보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그리고 환경보전의 필요성과 택지개발의 계획단계부터 시민단체가 개입, 파헤치고 난 뒤 환경보전을 외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는 교훈을 깨우친 부분에 대해서도 소중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갈등 노출된 현안을 토론주제로

원흥이 토론회는 서원대가 지난 9월 개설한 ‘지역사회 갈등과 NGO-사회갈등 해소를 위한 모델 개발’의 일환으로 열렸다. 김진국(정치행정학과·기획처장), 이헌석(법학과), 김규철(광고홍보학과), 황태주(건축학과) 교수 등 4명이 팀을 이뤄 진행한 이 수업은 지난 8일 박원순 아름다운재단 상임이사(변호사)의 특강으로 한 학기를 마무리 지었다.

그동안 여기에서는 지역사회 갈등해소를 위한 접근방법, 충북지역의 사회갈등 경험과 반성, 사회갈등과 NGO의 역할, 지역사회 갈등해소 모델의 필요성을 주제로 강의가 이뤄졌고 천성산 고속철과 환경보존, 달천댐과 주민갈등, 부안 핵폐기장과 에너지정책, 우진교통사태와 버스공영제, 원흥이방죽 택지개발과 생태보존 등에 대한 토론회가 열렸다. 그리고 홍세화씨의 사회갈등을 보는 새로운 시각에 대한 특강도 있었다. 이 수업의 미덕은 원흥이 토론회처럼 뉴스의 중심인물들이 직접 나와 학생들과 함께 생생한 이야기를 나누는 데 있다.

김진국 처장은 “우리사회가 민주화 되고 지방자치가 실시되면서 사회가 다변화되고 요구는 극대화되고 있다. 그러다보니 갈등도 많이 생기는데, 이 갈등을 풀기까지 사회경제적인 비용이 많이 든다. 하지만 한 번 때우고 마는 식의 처방이 난무,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그런데 이 시스템을 마련하는데는 행정기관이나 사회단체보다 대학이 적합하고 ‘지역과 함께 하는 대학’이라는 서원대의 모토와도 맞아 떨어져 이런 강좌를 열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정부에서도 이런 강좌에 관심을 기울이고 황인성 시민사회비서관이 대학을 방문하기도 했다고. 실제 참여정부는 사회갈등 해소에 대해 일정한 시스템을 마련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이런 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는 차세대 지역사회 리더로 사회문제에 대한 분석력과 대안모색 능력을 길러주고, 정부에게는 사회갈등을 조정할 수 있는 정책결정과정을 개선하는 한편 사전에 조율할 수 있는 준거틀을 마련해주는 목적이 있다는 것. 또 대학은 지역사회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와 능력을 확보함으로써 지역사회 중추적 기관으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출연자 섭외가 너무 힘들어 고민도 많이 했다고 김처장은 털어놓았다. 양측이 심각하게 대립할 때는 한쪽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았고, 지자체와 공기업의 토론 기피현상이 심해 적잖은 애를 먹었다는 것이다. 개발과 환경보존 차원에서 심각한 대립 양상이 대두된 천성산 KTX 터널 공사문제를 강의실에 등장시키고, 지율스님(도룡뇽소송시민행동 상임대표)과 KTX측 관계자를 섭외했을 때도 처음에는 둘 다 나오지 않겠다고 해 토론회가 무산될 위기까지 겪었으나, 다행히 양측이 모두 출연해 일정을 마쳤다고 밝혔다.

김처장의 말이다. “성과라면 우선 지역사회 갈등에 대한 해소 가능성을 발견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학생들의 NGO에 대한 이해를 높였고,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게 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는 점이다. 처음에는 질문도 하지 않고 쭈뼛쭈뼛하던 학생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NGO 단체들에게도 가장 취약한 전문성을 기르는데 어느 정도 도움을 주었다고 본다. 이 성과를 바탕으로 우리 대학에서는 NGO센터를 만들고, 올해 했던 수업도 당분간 지속할 계획이다.”더욱이 이 수업은 한국정치학회로부터 ‘새로운 정치학 교과목 개발과 교수방법 개선’ 사례로 선정되는 ‘경사’를 맞이하기도 했다.

올해 성과물을 바탕으로 NGO센터 개소

‘사회봉사 및 NGO’를 특성화분야로 선정한 서원대는 내년 3월 신학기에 NGO 센터를 개소하는 등 본격적인 NGO 연구의 장을 마련할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이렇게 되면 서원대는 앞으로 이 분야에 관한한 전문 대학이 된다. 국내에서는 성공회대학이 NGO 대학원을 두고 있고 학부에서는 전문적으로 이를 연구하는 곳이 없기 때문이다. NGO 센터의 역할은 학생들의 교육뿐 아니라 지역의 NGO 활동가 연수 및 재교육, 지자체 관계자와 기업 관계자, 일반 시민들을 위한 교육으로 요약된다.

김처장은 “장기적으로는 센터 독립건물, 즉 하드웨어를 갖추는 것이 목표지만 처음에는 소프트웨어를 축적하는 데 심혈을 기울일 것이다. 앞으로는 NGO 단체가 폭발적으로 늘어 21세기는 NGO의 시대가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 대학이 이 분야에 에너지를 쏟는 것은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는 것이며 학문적인 체계를 갖추는 것이기도 하다. 우리는 단순히 운동 차원에서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대학이 공개적인 NGO 활동에 나섰느냐고 하는데 객관성을 유지하면서 타협문화 형성에 이바지 하겠다는 것이지, NGO단체를 편들자는 게 아니다”고 역설하며 누리사업에 ‘사회봉사 및 NGO’를 지원했으나 탈락했다고 덧붙였다. 서원대가 구체적인 실적이 없고 준비를 소홀히 한 점은 있지만, 선정 주체자인 지자체가 여전히 NGO를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음을 발견했다는 게 그의 지적이다.

세계적으로 자본주의의 폐해를 치유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이 나서야 한다는 거대한 흐름속에 유럽연합에서는 국가 예산의 1%를 NGO단체를 위해 쓰라고 강력 권고하는 등 NGO단체가 활성화되고 있다는 김처장은 우리나라도 촛불시위와 반전반핵운동, 탄핵반대운동, 월드컵 응원 등을 통해 동력을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002년 기준으로 NGO단체가 미국이 114만개, 일본이 34만개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2만개 밖에 안되는데 향후 엄청나게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원대의 선택이 향후 NGO의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