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오송역 반대 논리 전달, 민주당 지도부와 이 대표 입장 확인해야

이시종 지사가 9월 27일 국회를 방문해 민주당 이해찬 대표에게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조기 추진을 건의하고 있다. <충북도 제공>

청주-세종간 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는 'KTX세종역 신설' 논란이 8일 새로운 고비를 맞게 됐다. 세종시 지역구 의원으로 KTX역 최선방에 선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당 지도부와 함께 충북도청을 방문하기 때문이다. 이날 오후 열리는 더불어민주당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시종 지사, 장선배 도의장 등 지역 기관장들과 직접 면담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 대표의 청주 방문에 때맞춰 충북도의회는 최근 KTX세종역 반대 특별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 장선배 의장은 "KTX세종역 신설 논쟁은 충청권 공조는 물론 충청권의 장기적인 발전에도 부합하지 않는다. 특위 구성을 통해 충청권 공동발전 방안을 더욱 구체화하겠다"고 말했다.

7일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도 '이해찬 대표의 결자해지'를 요구하며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비대위는 성명을 통해 "이해찬 대표는 국가원로이자 집권여당의 대표답게 KTX세종역 문제를 대승적 차원으로 접근해 갈등과 분열을 막고 국민화합과 국론통일을 이룰 수 있도록 신속히 결자해지에 나서야 한다. 국가균형발전과 충청권의 상생발전을 위해 세종역 신설을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도는 8일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주요 현안사업 8건, 정부예산 국회증액 5건 등 모두 13건을 건의할 예정이다. 주요 현안사업에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예타 면제 △세종~세종관문공항(청주공항) 진입도로 건설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한 항공정책 추진 △중부고속도로 전구간 조기 확장 등이 있다.

이밖에 제천~영월 고속도로 건설(동제천IC, 구인사IC 설치) △청년창업형 약용작물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전통무예진흥원 건립 등이 포함됐다.

특히 충북도의 KTX세종역 반대 논리를 어느 수위까지 전달하느냐가 주목된다. 일단은 한국철도시설공단의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결과 비용대비 편익률(B/C)은 '0.59'로 기준 편익률 '1'에 크게 못미친다는 점을 부각시킬 전망이다. 이어 정치적으로는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충청권 4개 단체장 합의전제"를 약속한 점을 꼽을 수 있다. 당시 문 대통령은 충청권의 갈등 등을 우려해 이같은 공식입장을 밝힌 바 있다.

또한 세종역이 신설되더라도 세종청사에서 서울역까지 이동시간은 1시간18분으로 현재 오송역 경유 1시간 20분에 비해 단 2분이 줄어드는 것으로 조사된 점도 제시할 예정이다. 세종역 대상 부지와 오송역, 공주역과의 거리가 불과 22㎞로 KTX저속철 논란이 가중될 수도 있다.

이에대해 도민비상대책위원회 Q씨는 "현 상황에서 KTX세종역 설치 부당성을 지적할 내용은 많다. 하지만 노련한 정치인인 이해찬 대표가 국회 분원 설치 등을 내세워 단계적 추진론을 제시할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민주당 지도부가 함께 한 자리에서 충북의 주장을 확실하게 전달하고 이 대표의 입장을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