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옥 군수 "검증 용역기관을 주민들이 직접 선정"
찬·반주민, 사회단체 참여하는 검증위원회 구성 제안

(음성타임즈) 조병옥 군수가 음성읍 주민들의 최대 갈등사안인 ‘음성복합발전소’ 건립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9일 음성읍 순방에 나선 조병옥 군수는 음성읍기관사회단체장들과의 자리에서 가장 민감한 현안사안인 ‘음성복합발전소’ 건립을 둘러싼 주민간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했다.

조병옥 군수는 먼저 “음성군이 용역비를 추경에 확보하겠다. 찬성·반대 주민들, 기관사회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검증위원회 혹은 공론화위원회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조병옥 군수는 “검증할 수 있는 용역기관을 주민들이 직접 선정해서 (해당지역의)실제 피해가 얼마나 있는 지 검증해, 그 결과 데이터가 나오면 (이를 근거로) 토론을 해 나가야 한다”는 요지로 말을 이어갔다.

그러면서 “드러내 놓고 공론화시키는 게 중요하다. 데이터가 나오면 죽기살기로 토론을 해서라도 결론을 만들어 내자”며 끝장토론안을 제시했다.

음성읍 기관사회단체장들과 대담을 이어가고 있는 조병옥 음성군수.

앞서 음성군과 한국동서발전, 음성액화천연가스(LNG)발전소추진위는 지난해 12월 “석탄화력 발전의 LNG발전 전환을 결정하고, 970MW급 총 1조 200억원 규모의 발전소 건립 대상지를 충북 음성 평곡리로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당시 음성군은 “천연가스발전소 관련 상주인력이 2400명으로 가족들과 함께 거주하게 되면 약 5000~6000명 정도의 인구가 증가해 음성읍의 경기활성화를 주도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 놓았다.

그러나, 이 수치들은 실제 경제효과와는 거리가 먼 것으로, 사업 규모가 절반으로 축소됐는데도 불구하고 기대효과는 당초 2,000MW급 기대효과를 그대로 적용한 것으로 나타나며 논란을 키운 바 있다.

본사가 한국동서발전에 확인한 결과, 980MW 1기가 들어설 경우, 발전소 150명, 협력업체 150명 등 총 고용인력은 약 300명으로, 1인 가구 4인을 적용하면 1200명의 인구증가효과에 그친다.

2기가 들어서면 고용인력 약 600명, 인구증가 효과는 2,400명으로 단순 계산해도 무방하다. 음성군의 5~6000명의 인구증가 효과의 근거는 어디에도 없다.

특히 음성읍 평곡리, 석인리 등 해당지역 주민들이 타 지역에 설치되어 있는 발전소를 현장 답사한 결과, 실제 근무인원은 100여 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주민들은 “그동안 영월, 파주, 평택, 당진, 동두천, 일산 등 6개 발전소 건립지를 견학했다”면서 “사전에 주민설명회나 공청회도 없이 일방적으로 건설을 결정했다. 그동안 음성군의 언론플레이 때문에 우리 주민들은 설 곳이 없었다“며 각을 세우고 있는 중이다.

조병옥 군수가 이날 제안한 '주민들에 의한 검증작업'이 시급히 가동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