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 이주노동자와 이주여성의 인권실현을 위한 포럼이 22일 충북NGO센터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충북인권연대와 국가인권위원회 대전사무소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포럼은 충북의 외국인 이주자의 인권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2015년 기준으로 도내 등록 외국인은 총 3만2637명으로 2012년 2만4830명에 비해 31.5%나 증가했다.

전국 시·도 중에서도 7번째 많은 수이지만 외국인 노동자들은 외국인고용허가제의 사업장변경권리 박탈 등 비인권적 요소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이다.

최근 들어서는 농촌 지역의 부족한 일손을 외국인 노동자가 대신하고 있지만, 차별과 강제노동, 임금체납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시급히 제도의 개선방안을 고민해야 하는 이유다.

이번 포럼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가 펼쳐질 예정이다.

먼저 아산외국인노동자 지원센터 우삼열 소장과 공익인권법재단 '공감'의 소라미 변호사는 '고용허가제의 문제점'과 '농업 이주여성 노동자의 성폭력 및 주거권 실태조사'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

이어 충북참여연대 오창근 국장의 사회로 '농업 이주여성노동자의 성폭력 및 주거권 실태조사'에 대해 청주이주민 노동인권센터 안건수 소장과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허오영숙 대표, 충북도 고행숙 자치행정과장, 파키스탄 노동자인 아싸드 씨가 토론을 벌인다.

충북인권연대 관계자는 "충북 이주노동자와 이주여성의 실태를 살펴보고 인권 보호 방안을 찾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