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노조 무력화시키는 대체인력 투입 즉각 중단”
이필용 군수 “노사정 협의체 조속히 가동시켜 나갈 것”

결의대회를 마친 후 거리행진에 나선 참석자들
투쟁의지를 재확인하고 있는 김규원 위원장

(음성타임즈) 음성군 금왕읍과 삼성면 일대의 생활쓰레기 수집운반업체인 (주)음성환경 노조 파업이 15일째 이어지는 가운데 사태는 더 악화되고 있다.

기대했던 ‘노사정 협의체’ 가동이 불발되면서 관련 시민단체의 연대 투쟁도 이어지고 있다.

더욱이 음성군이 관내 3개 타 위탁업체의 협조를 받아, 금왕읍의 생활쓰레기를 대신 처리하면서 ‘노동조합의 정당한 활동’을 무력화시키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화살이 음성군을 겨냥하고 있다.

민주노총 충주-음성지부(김광호 위원장)는 1일 오후 음성군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음성군은 부당노동행위 공범행위인 불법적 대체인력 투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100여 명의 인원이 참석한 이날 투쟁 결의대회에서 이들은 “음성군의 대체 인력 투입은 헌법에서 보장하는 노동3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음성군은 사업주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공범임을 스스로 자인하는 셈”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헌법과 대통령이 노동조합 활동을 보장한다고 하지만 노동현장에서는 이를 보장받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며 “음성군은 사업주의 불법행위에 대해 행정조치를 즉각 취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민주노총은 음성환경 노동자들이 노동조합을 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받는 그 날까지 함께 투쟁해 나갈 것”이라며 연대 의사를 밝혔다.

김규원 음성환경 노조 위원장은 “현장을 떠나 열심히 투쟁하면 금방 복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상상했지만 ‘슈퍼 갑’이라는 원청이 있었다는 사실을 잊고 있었다”며 음성군의 대체인력 투입 행태를 힐난하고 나섰다.

그는 “음성군의 민원 행정은 항상 이런 식으로 일관해 왔다. 민원이 발생하면 원인을 규명하기에 앞서 항상 ‘급한 불 끄기’에만 나서고 있다”면서 “이 같은 뗌빵식 행정, 임시방편 행정으로는 이번 사태를 해결할 수 없을 것”이라며, 파업을 전면 무력화시키려는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음성군은 노사정 협의체를 만들어 조속히 타결될 것처럼 현혹하더니 결국 우리들의 뒷통수를 후려 치고 말았다”면서 “이 힘겨운 싸움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파업 사태로 또 다른 고통을 겪고 있는 비조합원들에 대한 미안함 감정도 피력했다.

김 위원장은 “현재 추위에 떨면서 일을 하고 있는 비조합원들의 고통을 함께 느끼고 있다”며 “하루라도 빨리 현장에 복귀해 함께 일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고개를 숙였다.

음성군의회 이상정 의원이 현장 발언을 하고 있다.
결의대회를 진행하고 있는 백형록 민노총 사무국장

이날 결의대회에 자리를 함께 한 음성군의회 이상정 의원은 “음성군의 청소행정을 망치고 있는 음성환경과의 위탁계약을 당장 해지해야 한다”며 “직영으로 전환만이 궁극적인 사태 해결의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지난해 43억 원에서 올해 61억 원으로 예산이 증폭됐지만 미화원들의 처우 개선은 여전히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며 “이해할 수 없는 일이 음성군에서 벌어지고 있다. 군민들의 혈세가 제대로 작동되고 있는 지 다시 한번 확인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음성환경 사태는 음성군 청소행정의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반증”이라며 “새벽부터 눈치보고 쉴때 쉬지 못하는 환경미화원들이 세상을 향한 희망을 버리지 않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들은 이날 성사된 이필용 음성군수와의 면담을 통해 ‘대체인력 투입 중단. 지난해 음성환경의 횡령 문제, 관리, 감독기관의 적극적인 개입, 정년 차별 문제 등에 대한 자신들의 입장을 강력히 전달했다.

이에 대해 이필용 군수는 “노사 양 측을 중재할 수 있는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며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 것 같다.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자리를 자주 마련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이 군수는 이날 ‘노사정 협의체’의 조속한 가동 등 음성군의 중재 노력을 약속하고 음성환경의 위법 여부 등에 대해서는 ‘내부적인 법적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사를 전달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