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충북·충북人 결산
<문화·예술>

발상의 전환으로 즐길거리·볼거리 시도
김호일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 사무총장
 

김호일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 사무총장은 올 12월 연임됐다. 지난 8일부터 2년 임기를 새롭게 시작했다. 역대 사무총장들은 청주시 고위 공무원 출신이거나 외부에서 왔더라도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해 단임으로 끝났다. 그런데 김 총장은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에서 후한 평을 받았다는 후문이다.

김 총장은 중앙대 예술대 건축미술학과를 졸업하고 거제문화예술회관장을 역임한 문화산업 전문가다. 그는 또 지난 9월에는 ‘2016 최고 국민대상’ 문화발전부문 지역문화발전대상을 수상했다. (재)의사안중근장군장학회는 각 분야 발전에 이바지한 사람을 선정해 매년 시상하고 있다.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은 올해 청주시와 함께 청주공예페어, 직지코리아국제페스티벌, 젓가락페스티벌, 청주야행 ‘밤드리 노니다가’ 등을 추진했다. 또 문체부로부터 지역문화특화사업에 선정돼 5년연속 지원을 받게 됐다. 올해는 첫 해로 ‘문화4이다’, 청년학당, 문화10만인클럽 등을 선보였다.

아울러 문화예술 매거진 ‘HANDS+’를 창간했다. 그 중 공예페어는 적은 예산으로 보고 즐기고 체험하고 물건을 살 수 있는 재미를 안겨 호평을 받았고, 청주야행 ‘밤드리 노니다가’는 시민들에게 여름밤 낭만을 선사해 매년 해달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그런가하면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은 지난 6월 충북연구원이 올해 실시한 경영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다. 지난해는 B등급 이었다. 그 중 리더십·전략 부문에서 지난해 C등급이 A등급으로 향상됐고, 경영시스템 부문이 B등급에서 A등급으로 올랐다. 내홍을 심하게 겪던 재단이 안정되면서 전체적으로 분위기와 실적이 좋아진 것으로 보인다. 내년은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10회 행사가 열리는 해이다. 김 총장은 평소 이 행사를 청주사람들이 청주에서 만드는 ‘Made in Cheongju’로 해보겠다는 포부를 밝혀왔다.

 

악순환 구조를 선순환으로 만든 사람들
임준순 청주서점조합장
 

이제 청주지역 서점에서는 청주지역 출판사가 펴낸 책을 살 수 있다. 지난 6월 21일 ‘충북 지역출판·동네서점 살리기 협의회(약칭 충BOOK상생협)’를 만든 덕분이다. 궁하면 통한다고 NGO단체와 출판사·서점 관계자들이 올해 하나의 돌파구를 마련했다. 임준순 청주서점조합장, 송재봉 충북NGO센터장, 이재표 청주마실 대표, 유정환 고두미출판사 대표 등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그동안 지역작가는 지역출판사에서 책을 내려고 해도 판매망이 없어 할 수가 없었다. 혹시 지역출판사가 책을 펴내도 동네서점과 도서관에서는 찾아볼 수가 없었다. ‘지역’이라는 이름이 붙으면 이렇게 고사하는 게 현실이었다. 이들은 청주시내 17개 서점에 지역출판 도서코너 안내표지판을 설치하고 책을 판매하며 매월 이 달의 지역작가 책을 선정해 작은도서관에 진열하는 한편 동네서점 이용하기 캠페인을 벌이는 것을 골자로 한 ‘충BOOK 상생프로젝트’를 만들었다.

임준순 청주서점조합장은 “책과 관련된 사람들이 서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든다는 데 의미가 있다. 요즘은 모두가 어렵다. 서점업계도 하루가 다르게 위축돼가고 있다. 2000년대 초반 청주시내에는 참고서 서점 말고 일반도서를 판매하는 서점이 40여군데나 됐다. 성안길만 해도 일선·순천·창신·성안길 문고와 국민도서 등 5개가 있었는데 지금은 우리문고 한 개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에는 청주시립도서관이 희망도서를 구입할 때 동네서점에서 산다. 희망도서는 시민들이 사달라고 요청하는 도서이다. 작은도서관 역시 동네서점에서 책을 구입해 큰 도움이 된다. 청주시의회도 청주시 독서문화진흥조례 제정에 나서 기대가 된다”고 반가워했다.

책을 매개로 작가, 출판사, 서점, 도서관, NGO단체가 상생하면서 지역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방법을 찾아나섰다는 건 의미있는 일이다. 지자체와 각종 관련기관도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지금이 어느 때인데 문화예술인들 박해하나”
충북의 문화계 ‘블랙리스트’ 인사들 민사소송 준비

최근 문화계 블랙리스트 뉴스가 전국을 뒤흔들고 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대통령정무수석실이 작성하고 문체부가 관리한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확보해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동안 의혹으로 떠돌았던 블랙리스트의 실체가 드러나자 국민들은 경악했다. 특검팀은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과 정관주 전 문체부 제1차관을 수사중이고, 조윤선 문체부장관의 집무실과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조 장관은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태연히 부인했다.

이 리스트는 도종환 국회의원(더민주당·청주흥덕)이 문체부 국정감사 때 들춰내면서 수면위로 떠올랐다. 도 의원에 따르면 청와대는 문체부로 ‘예술계에서 검열해야 할 9473명의 명단’을 내려보냈다.

이 숫자는 세월호시행령 폐기 촉구 서명자 594명+세월호 관련한 작가·문학인들의 시국선언 참여자 754명+대선 때 문재인 후보지지 선언자 6517명+지방선거 때 박원순 후보지지 선언자 628명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가 싫어한 세월호, 문재인, 박원순 등과 관련된 서명을 하거나 지지한 사람들이다. 독재정권에서나 있을 수 있는 일이 박근혜 정권에서도 버젓이 일어난 것이다.

충북에서는 50여명이 들어갔고 대부분 충북민예총 회원들이다. 도종환(문학) 윤석위(문학) 김승환(문학) 이철수(미술) 이홍원(미술) 김준권(미술) 등이 명단에 올랐다. 이 블랙리스트에 오른 충북지역 문화예술인들은 지난 11월 29일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는 문화인을 능멸하고 예술인을 박해하는 폭거를 저질렀다. 문화융성은 부패융성이었고, 예술가는 존중의 대상이 아니라 감시와 처벌의 대상이었다. 표현의 자유와 창의성을 생명으로 여기는 문화예술인에 대한 파시즘적 탄압이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라고 항의했다.

또 “우리는 충천하는 분노와 예술적 격정을 모아 박근혜 정부를 응징하고자 한다. 전제군주가 통치하는 봉건시대에나 있을 법한 국가권력 남용”이라고 주장했다. 김명종 충북민예총 사무처장은 “시국이 혼란스러워 다소 늦어졌는데 블랙리스트에 대한 민사소송을 준비중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