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보복·난폭운전 등 교통관련 범죄를 저질렀다가는 쉽게 빠져나가지 못하게 됐다.

충북 경찰이 지속하는 교통범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강력한 처벌을 위해 교통범죄수사팀을 발족했다.

충북지방경찰청은 16일 도내 12개 경찰서 교통조사계에 설치된 뺑소니전담팀을 교통범죄수사팀으로 전환했다.

충북경찰청은 이날 김정훈 청장과 이세민 차장, 정기영 경비교통과장, 이종열 교통범죄수사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식을 했다. 충북청에는 수사, 교통조사경력 10년 이상 전문수사관 3명이 배치됐다.

일선 경찰서에는 뺑소니전담반 수사관 20명이 교통범죄수사팀에 배치돼 보복·난폭운전, 보험사기 등 교통범죄 단속에 나선다.

경찰이 전담수사팀까지 꾸려 강력한 단속에 나선 데는 보복운전 등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른 까닭이다.

지난해 9월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임수경 의원이 발표한 ‘보복운전 적발현황’자료에 따르면 경찰이 보복운전 통계를 관리하기 시작한 지난해 6월 1일부터 8월 9일까지 발생한 보복운전은 398건에 달했다.

적발된 건수만도 한 달에 200건, 하루 평균 6건 이상씩 발생한 셈이다. 발생 원인으로는 진로변경이 47.6%로 가장 많았고, 경적 및 상향등 사용 27.1%, 서행운전 8.1%, 끼어들기 3.7%, 고의 급제동 1.8%, 난폭운전 1.1% 등이 뒤를 이었다.

충북에서는 보복운전으로 7명의 사상자가 나는 대형사고가 발생한 적도 있다.

2014년 8월 주행 차선 변경 문제로 승강이를 벌이다 i40 차량 운전자가 차량을 고속도로 1차로에서 급정거하는 바람에 5중 추돌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1명이 사망하고 6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i40 차량 운전자 A씨(36)는 징역 3년 6개월을 선고받고 현재까지 복역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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