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노인병원 농성장에 설치…“소외된 이웃 소원 이뤄지길”
각계 참여 잇달아…주부모임부터 김병우 교육감까지 참여해

‘수암골에 축복을! 3000개의 성탄연탄트리’ 크라우드 펀딩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수암골에 림민 작가의 연탄 작품을 이용해 성탄 트리를 제작하는 이번 프로젝트에 가정 주부부터 김병우 교육감까지 각계의 나눔의 온정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달 28일 시작된 크라우드 펀딩에는 8일 현재 37명이 150만5000원을 기부했다. 계좌 입금을 통해 57만원, 하늘다방에 직접 방문해 모금된 금액이 30만원 등 237만5000원이 모rma됐다. 펀딩 마감일은 12월 31일로 앞으로 23일 동안 모금이 더 진행된다.
모금에 참여하는 이들의 구성도 다채롭다. 30명의 가정주부들이 모여 동화책과 동서양 신화를 공부하는 모임인 ‘책보’ 소속 회원들은 “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이야기”라며 크라우드 펀딩에 20만원을 보탰다.
(주)SNT(대표 강원순) 소속 직원들도 가족들의 소망지를 취합하는 등 연탄트리 프로젝트 참여를 준비하고 있다.
김병우 교육감도 작은 힘을 보탰다. 김 교육감은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했다”며 “따뜻함이 묻어나 감동을 준다”고 밝혔다.
청주시도 연탄트리 프로젝트에 힘을 보탰다. 청주시는 시가 운영하는 페이스북에 연탄트리 진행소식을 알리고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연계했다.
청주시는 “재밌고 기발하면서도 읽다보면 가슴이 찡”이라며 “눈가가 촉촉해지는 모금 운동 하나가 지금 아름다운 벽화마을 수암골을 들썩이게 만들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처럼 청주시 페이스북은 젊은이들이 즐겨 사용하는 표현을 사용하며 인기를 얻고 있다. 현재 ‘좋아요’ 숫자가 8000명이 넘는데 도내 공공기관중에서 최상위권이다.
연탄트리 1호도 설치됐다. 지난 3일 림민 작가는 청주시노인전문병원 소속 조합원들이 농성장 주변에 1호 연탄트리를 설치했다. 이에 대해 권옥자 노조 분회장은 “완전 대박! 집회보다 트리가 더 주인공이었어”라며 즐거워했다. 림민 작가는 “소외된 이웃 모두 소망하는 것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16일 수암골 연탄트리 ‘불 밝힌다’
수암골 주민들과 함께하는 점등식 예정
연탄트리가 16일 점등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수암골을 불 밝힐 예정이다. 림민 작가는 “팔봉제빵옆 공원에 설치할 것”이라며 “이웃한 목공예 작가의 도움으로 트리를 설치할 나무뼈대를 완성한 상태”라고 밝혔다.
림 작가는 “행복까페가 자원봉사자들을 알선해 줘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현재는 하루 200장 정도 연탄트리에 들어갈 연탄을 단단하게 변화시키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16일에 점등될 연탄 트리는 약 1500장 내외로 구성된다. 림 작가는 “너무 크면 중압감을 줄수 있어 이 정도 규모로 정했다”며 “마을 주민들과 함께 점등하고 이곳에서 삼겹살도 함께 구웠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대형 트리가 점등되면 이후에는 소규모 단체 트리를 제작해 수암골 곳곳에 설치한다. 펀딩 참여자가 원할 경우 소원지를 트리에 부착해준다. 또 단체 참가자의 경우 단체별 트리를 제작해 줄 예정이다.

사회적기업 (주)가온, “수암골에 마음의 빛. 최대한 돕겠다”
사진 (주)가온은 김지현 대표와 이경재 사무국장
사회적기업인 (주)가온(대표 김지현)이 ‘수암골에 축복을 3000개의 성탄연탄트리’에 지원의 입장을 밝혔다. 김지현 가온 대표는 지난주 본사를 방문해 “수암골에 마음의 빚이 있었다”며 “수암골 주민들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담은 이번 행사에 최대한 지원을 하고싶다”는 입장을 밝혔다.
수암골에 축복을! 3000개의 연탄트리
충청리뷰가 크라우드펀딩을 제안합니다. 아름다운 연인들의 이야기와 이들을 응원한 보이지 않게 진행된 큰 사랑. 이들 모두에 감사합니다.
받은 사랑을 다시 수암골에 되돌리고 싶은 림민 작가의 바람. 하지만 작업비가 없어 발만 구르고 있습니다. 이에 림민 작가의 꿈이 이뤄지도록 충청리뷰가 제안합니다.
시민여러분께서 다음의 ‘수암골 3000개의 성탄트리’의 제작자가 되어 주십시오.
(문의 : 충청리뷰 : 250 0040 / 김남균 기자 010 2420 0954 / 림민작가 : 010 8417 7970)
크라우드 펀딩 : www.ohmycompany.com
계좌입금 : 신한은행 100 031 174294 (주)충청리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