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차별정책 철회… 발전대책 마련 촉구”

충북도 최북단에 위치한 제천시민 50여명이 충북도청을 항의방문 해 ‘북부차별 정책 철회’등을 요구했다.

제천지역 100여개 시민ㆍ사회단체로 구성된 ‘공공기관유치 제천시비상대책위원회(상임대표 이강래ㆍ이하 비대위)’ 대표단 등 시민50여명은 19일 충북도청을 항의방문, 정정순 경제통상국장과 이원종 도지사를 차례로 면담하고 제천지역 공공기관 이전을 요구하는 1만명 시민서명부를 전달하며 북부 차별정책 철회와 발전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 19일 비대위 등 제천시민 50여명이 충북도청을 항의방문했다.
비대위는 이 지사의 면담에서 “미래형 혁신도시는 반드시 제천에 건설돼야 한다”며 “제천을 비롯한 북부지역에 대한 차별정책 철회와 발전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이 지사는 “제천시민들의 열망을 잘 알고 있다”라고 전제한 뒤 “도 차원에서도 북부지역 지원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답변했다.

비대위는 “신행정수도와 청주에서 1시간 내 접근이 가능한 광역도로망을 확충하고 제천지역 현안에 대한 국가와 도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또한 “전체 수몰면적이 61%에 달함에도 불구하고 명칭조차 충주호로 불리고 있다”라고 전제한 뒤 “청풍호반 개발에 대한 도 차원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라며 ‘북부소외 정책의 철회’를 요구했다.

이어 비대위는 “제천바이오밸리(제천지방산단)에 35개 업체가 유치됐으나 도가 지원한 업체는 전무하다”고 꼬집으며 외국인 전용단지의 외국 기업 유치에 대한 도 차원의 지원을 요구했다.

비대위가 북부지역 차별정책의 철회와 지원대책 마련을 요구하며 이 같은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제천은 차라리 강원도 편입하겠다”는 주장이 계속되자 이 지사는 불편한 심기를 표출했다.

이 지사는 “‘제천의 강원도 편입론’에 대해서 자제해 줄 것”을 요청하며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시민들의 역량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비대위는 지난 6일 100여명의 시민대표단을 구성,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건교부를 차례로 방문해 공공기관이전 충북배제의 철회와 제천지역 공공기관 이전을 요구하는 1만 시민 서명부를 전달한 바 있으며 이 방문을 통해 비대위는 사실상 ‘충북배제방침’의 사실상 철회를 확인한 바 있다.

비대위는 이날 국가균형발전위 관계자들로부터 “충청권 배제론은 검토된 바도 없고 공식적으로 밝힌 적도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

이어 방문한 건교부의 이명노 공공기관 유치지원단장은 “균형위나 정부에서 한번도 공식적으로 충청권을 배제한다는 발표를 한 적이 없고 모든 매스컴 기사는 추측성 보도일 뿐”이라며 “공공기관이전유치를 위해 광역 시ㆍ도지사나 지자체장 들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