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위기속 대학·범대위 아전인수식 제안만 남발

청주대학교 사태가 10개월째 접어들었지만 대학과 학교 구성원 간 갈등은 여전하다.

양 측은 대학발전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서로에게 책임을 전가할 제안만 할 뿐 수용에는 미온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어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

청주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원회(이하 범비대위)는 24일 ‘비대위의 2단계 평가를 위한 대학 정상화 제안’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대학통해 구조개혁 평가 2단계 결과가 D또는 E 등급일 경우 총장 이하 교무위원 전원 사퇴를 요구했다.

이들은 “평가결과에 대해 책임이나 사과의 말 한마디 없이 학내 분규 상황이 정성평가에 감점요인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라고 그 책임을 비대위에 전가했다”며 “황신모 지명 총장은 평가 결과에 대학의 사활이 걸려 있고 좋은 평가를 위해 분규 상황을 종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 만큼 총장직을 걸고 책임을 지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황신모 지명총장과 대학 당국에 △2015학년도 2단계 평가 결과 D 또는 E 등급일 경우 총장 이하 교무위원 전원 사퇴 △구성원과 사전 동의 없이 대규모 정원 감축 통해 하위등급 면하려는 행위 하지 말것 △위 두가지 약속을 황 총장이 약속하면 총장실 농성 해제하고 평가준비와 학교 운용 정상화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제안했다.

 대학 측은 이에 앞서 대학구조개혁 평가 2단계 평가 대상에 청주대가 포함되자 범비대위에 가칭 ‘청주대학교 혁신발전협의회’ 구성을 제안했다.

대학 측은 청주대학교 혁신발전협의회에 대학 대표 4명과 범비상대책위원회 대표 4명으로 구성해 2단계 구조개혁평가 준비에 동참해 줄것을 요구했지만 결국 실패했다.

대학구조개혁평가 2단계 결과 발표 직후 범비대위는 대학 측에 △평가결과를 학내 갈등상황으로 책임전가하는 일은 더 이상 없어야 하며 총장과 교무위원들은 평가결과에 대해 각자의 무능과 책임을 통감할 것 △2차 평가에서 C등급으로의 향상을 위한 대규모 정원감축과 구조개혁을 핑계로 학과폐과 등을 내세워 교수들을 위협하지 말것 △무능한 교무위원들과 황신모 지명총장 사퇴 등을 제안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