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주)한화 인천공장 보은이전을 반대하고 있는 보은군 주민 및 각급 사회단체 등이 공장 이전 저지를 위한 범군민 대책위 발족하는등 강한 반발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26일 발족된 범군민 대책 준비위(위원장 김연정)는 지난 2일 긴급모임을 갖고 (주) 한화에서 인천공장 이전을 강행할 경우 주민의 생명보호를 위해 취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실천에 옮길 것을 결의하는 한편 오는 9월 6일 오전 11시 문화예술회관 대강당에서 범군민 대책위를 정식으로 발족시켜 조직적인 반대운동에 돌입키로 했다.
또한 범군민 대책위는 이번 기회에 인천공장 보은 이전 백지화뿐만 아니라 현재 가동중인 보은공장도 조속히 타 지역으로 이전해 줄 것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으며, 보은군의회의 한화공장 증축허가 반려 공문을 군에 발송한데 이어 각 기관 및 단체에서도 허가반려 공문을 발송키로 했다.
이날 준비위는 성명서를 통해 “지난 91년 한국화약이 보은에 입주할 당시 주민들은 보은발전에 기여해달라는 순박한 동기에서 입주를 허용했으나 13년 동안 한화는 보은발전에 기여한 내용이 전무했다” 며 “오히려 97년 10월과 98년 6월 두 차례의 폭발사고로 보은 군민 전체에게 실망과 좌절감을 안겨주었고 화약 폭발의 불안속에 살아가게 만들었다” 고 주장했다.
이에 김연정 준비위원장(42, 보은군의회 의장)은 “군민의 뜻을 한 곳으로 모으고 공감대를 형성해 조직적인 대처가 중요하다고 판단, 군내 각 읍·면 기관 및 사회단체, 마을 이장, 주민 등을 총망라해 1000여명 대책위원에게 발대식 공문을 발송했다” 며 “오는 6일 공동위원장 5∼7명, 부위원장 15명, 3개 분과를 구성하는 등 범군민 대책위를 발족시켜 조직적으로 대처해 나갈 계획이다” 이라고 밝혔다.
한편 따라서 한화인천공장 보은이전과 관련, 9월 8일까지 한화에서 접수한 공장증축 관련, 허가신청 결과를 통보해야 하는 군은 큰 부담을 안게 됐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