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보은지역 주민들이 (주)한화 인천공장 보은 이전에 반대하는 범군민 대책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들은 공장이전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반발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보은지역 민간사회단체 대표와 내북면발전위원회(위원장 이재열), 보은군의회 의원 등은 지난 26일 보은군자유회관에서 범군민대책준비위(회장 김연정)를 구성하고 (주)한화 인천공장의 보은이전 반대투쟁에 나섰다. 대책위 주민들은 또 성명서를 채택, “한국화약이 지난 91년 보은에 들어올 때 주민들은 지역발전에 기여할 것을 기대했다”며 “하지만 한화 보은공장이 들어선 이후 13년 동안 지역발전에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한 데다 97년과 98년 2차례에 걸쳐 폭발사고가 발생하는 등 오히려 주민들에게 불안감만 심어줬다”고 주장했다.

준비위는 “주민들이 한화 인천공장의 보은이전을 반대하는 것은 단순히 지역 이기주의의 발로가 아니라 화약폭발 사고 등 위험으로부터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차원”이라며 “주민의 안전을 도외시하는 한화 공장의 보은 이전 계획은 백지화돼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준비위는 나아가 “현재 가동중인보은공장도 조속히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라”며 “한화가 이같은 주민 여론을 무시하고 인천공장의 이전을 강행할 경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통보해 앞으로 회사측과 주민간에 갈등을 예고했다.

주민들은 “한화 인천공장의 보은이전과 관련해 범군민대책준비위가 구성, 활동하고 있는 방향에 대해 전폭적으로 지지한다”며 “한화측은 공장이전 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