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비노조 충북지부, 학교급식실 결원 문제 대책마련 촉구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북지부는 4일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교육청에 학교급식실 결원사태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학비노조 충북지부 제공)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북지부는 4일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교육청에 학교급식실 결원사태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학비노조 충북지부 제공)

 

교육공무직 충북지부가 충북교육청에 ‘결원대책특별협의회’를 구성해 학교급식실 결원 문제를 함께 해결하자고 제안한데 이어,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북지부(이하 학비노조 충북지부)도 도교육청에 결원사태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학비노조 충북지부는 4일 충북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교육청은 지난해 학교급식실 노동강도 완화를 위해 인력 충원을 결정했지만 입사자가 없어 인력충원 의미가 크게 퇴색되고 있다”며 “충북교육청은 보다 근본적인 종합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학교급식실의 위기는 안전하고 건강한 무상급식의 위기가 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지난해 도교육청은 조리실무사 정원을 175명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해 청주교육지원청의 조리실무사 공개채용 경쟁률은 0.5대 1에 그쳤다.

학비노조 충북지부는 “폐암 발병 등 학교급식실은 모두가 기피하는 위험한 일터로 낙인찍혀서 인력충원이 사실상 무용지물이 되었다”며 높은 노동강도와 열악한 노동환경, 방중 급여 미지급 등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체전담 인력을 5명에서 14명으로 확대했지만 충북 전체 2000여명의 조리실무사 인원을 책임지기에는 역부족이고 무엇보다 방학 중 급여가 지급되지 못하는 문제로 입사를 꺼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비정규직이라는 이유로 방학 중에는 월급이 나오지 않고 있다. 방학마다 알바를 찾아 헤매고 있는 서글픈 현실”이라며 “1년 중 세달 가까이 급여가 나오지 않는 직장에서 일하고 싶은 사람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건영 교육감은 아침간편식 졸속 추진에 앞서 학교급식 자체가 위태로운 작금의 학교급식실 결원 사태를 똑바로 보아야 한다”며 “결원 사태가 지속된다면 정상적인 학교급식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달 교육공무직 충부지부는 학교급식실 결원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충북교육청에 ‘결원대책특별협의회’를 구성해 함께 대안을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