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후보 일문일답 청주흥덕 ‘동원참(정)치’ 김동원 예비후보

제22대 총선 김동원 청주흥덕 국민의힘 예비후보
제22대 총선 김동원 청주흥덕 국민의힘 예비후보

 

12일 제22대 총선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됐다. 청주흥덕선거구엔 더불어민주당에선 도종환 국회의원이 4선에 도전한다. 국민의힘에선 송태영 전 충북도당위원장, 이욱회 충북도의원, 김정복 흥덕당협위원장이 공천을 두고 경쟁하고 있다.

김동원(59·국민의힘) 전 아시아투데이 부사장도 그 중 한 사람이다. 청주고등학교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오세훈 서울시장과는 동서지간으로 알려졌다.

언론인답게 언변도 화려하다. 출마 일성으로 현역의원인 도종환 의원에 대해 “국보급 시인으로 국민에게 사랑을 많이 받았다. 제가 창작활동에 전념케 해 ‘국보급 시인’을 국민께 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국회의원이 되면 당내에서 쓴소리를 하는 정치인이 되겠다고 했다. 야당 정치인중에서 유인태 전 국의의원과 이상민 의원을 닮고 싶다고 했다.

김 후보는 제1호 공약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 청주시 흥덕구 유치를 내걸었다.

그는 또 첫 번째 발의할 법안으로 ‘중부내륙지원특별법’ 수정안을 제출하겠다고 했다.

다음은 김동원 예비후보와 나눈 ‘일문일답’ 전문이다.

□ 김동원 후보에게 정치란?

국리민복(國利民福)을 하기위해 여야가 정책을 가지고 선의의 경쟁을 하는 한판의 잔치이자 축제다.

□ 김동원 후보에게 국회의원이란?

국민을 대신해서 국가를 경영하는 위탁 운영자다.

□ 김동원 후보에게 청주시 흥덕구란?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이 20년 장기집권하면서 가능성에 비해 발전이 더뎠다.

대한민국 교통 ‘×’축의 정중앙에 있는 중심지로 경제발전을 위한 천혜의 여건을 갖춘 곳이다.

□ 닮고 싶은 야당 국회의원 한 명을 꼽으라면?

현역 의원중에선 이상민 의원을 꼽겠다. 역대 의원을 포함하면 유인태 전 의원을 닮고 싶다.

이분들의 공통점은 ‘쓴소리’다. 정파를 뛰어넘어 당내 문제에 소신있게 의사를 표시한다. 유인태 의원은 유머감각도 뛰어나다.

□ 가장 먼저 집에 보내드리고 싶은 정치인은?

도종환 국회의원이다. 그는 온 국민의 사랑을 받는 ‘국보급 시인’이다. 정치인으로서 지역발전을 이끄는데 한계점에 도달하셨다. 제가 도종환 의원이 정치가 아니라 다시 창작에 전념하게 해 드리겠다. 정치인이 아닌 ‘접시꽃 당신’의 시인 도종환을 국민께 돌려드리겠다.

□ 국회의원이 되면 제일 먼저 발의할 법안은?

중부내륙특별지원법 개정안을 내겠다. 각종 규제를 풀어 충북 발전을 위한 실행방안을 담은 수정안을 제일 먼저 발의하겠다.

□ 당론과 소신이 배치될 때, 당에서 ‘빠루’를 들고 야당과 맞서라는 지시가 내려온다면?

내가 체격이 매우 좋지만 ‘빠루정치’는 절대 안한다. ‘빠루’로 막을 수 있는 정쟁이라면 대화와 타협으로도 가능하다. 몸싸움도 일절 하지 않겠다. 국회선진화법에 충실하겠다.

□ 술 한자 하시고 싶은 충북 도내 야당 정치인은?

내 고향 증평군 현역의원이 임호선 국회의원이다.

□ 청주시 흥덕구민에게 제시 할 공약 1호는?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유치하겠다. 나의 첫 직장이 삼성물산이다. 인맥이 두텁다. 삼성계열사에서 의사결정을 주도하는 두세명의 사장급 인사와도 친분이 두텁다. 기재부와 금융계등 폭넓은 인맥을 가지고 있다. 저라면 유치가 가능하다.

□ 이준석 신당에서 러브콜이 온다면?

갈수도 없고 가서도 안된다. ‘이준석 신당’은 시대정신에 맞지 않는다.

□ 국회의원에 당선된 뒤 지역의 시민사회단체가 ‘사퇴 요구’를 한다면?

그 분들의 요구를 경청하겠다. 반성할 것이 있다면 반성하고 사과할 것이 있으면 사과하겠다. 나는 사과를 잘 한다. 사과에 단서를 달지 말아야 한다.

하지만 나의 소신과 행동에 잘못된 것이 없다면, 시간을 가지고 충분히 대화를 통해 풀겠다.

□ 장애인단체가 사무실을 점거농성 한다면?

내가 정치를 하고자 하는 이유다. 사회적 약자와 동행하겠다는 것이 나의 철학이다. 장애인에겐 더 많은 사회적 배려가 필요하다. 그들과 최대한 같은 편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 김동원 후보가 당선돼야 할 이유는?

청주시 흥덕구는 민주당이 20년 동안 (국회의원직을) 집권하면서 정체되고 갇혀 있는 지역이다. 88만 인구 청주시의 33%를 차지한다. 이제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 저를 동원참치라 부른다. ‘동원참(정)치’를 실현하겠다.

□ 김동원 후보가 당선되는 것을 방해하는 가장 큰 걸림돌은?

20년 동안 민주당을 중심으로 형성된 이권카르텔이다.

□ 김동원 후보가 꿈꾸는 사회에 대해서 한 말씀?

국민들이 의식주 걱정없이 모두 두루두루 따뜻하게 해결되는 사회다.

민생을 해결해주는 정치가 한판의 잔치처럼 펼쳐지는 사회를 꿈꾼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