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시절부터 교육청이 단재연수원 강사 선정 개입?
A씨, “규정대로 진행…규정 벗어나는 것 하나도 없다”

묶음기사

 

지난해 6월 윤건영 충북교육감 취임 직후부터 충북교육청이 충북단재교육연수원(이하 단재연수원) 강사 선정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그동안 충북교육청은 김상열 전 원장이 지적한 ‘블랙리스트’ 사안과 관련, ‘강사 배제용’이 아닌 ‘협의용’이라고 주장하며, 윤 교육감은 강사 선정에 전혀 개입하지 않았다고 강조했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과는 달리 윤 교육감 취임 직후부터 도교육청은 강사 선정에 관여 또는 관여하려는 시도가 있었다는 주장이다.

지난해 6월 윤건영 교육감 취임 직후 단재연수원에서 근무했던 A씨는 단재연수원의 또 다른 직원 B씨에게 “인수위의 요청이니 ○○교감 대상 연수 강좌의 계획(강좌주제 및 강사명 포함)을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A씨는 B씨에게 “어차피 (강사가)바뀔 것이니 달라”고 재차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B씨는 인수위에 협조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원장, 부장의 결재가 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공문으로)공식적으로 다시 요청해줄 것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단재연수원 강사 선정시 인수위 개입 여부를 묻는 질의에 A씨는 “블랙리스트라는 말 자체가 맞지 않다. 이미 경찰 조사도 나왔고 감사 결과도 나왔는데 왜 자꾸 회자가 되는지 이해가 안 된다”며 “당시 절차상 규정대로 연수를 진행했다. 규정에서 벗어나는 것은 하나도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당시 인수위원장이었던 심의보 전 충청대 교수도 “그런 말은 들어본 적이 없다. 전혀 개입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앞서 도종환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지난해 11월 단재연수원 첫 업무 보고 때부터 윤건영 교육감이 강사 선정에 관여했다”고 지적했다.

도 의원에 따르면 윤 교육감은 지난해 11월 9일, 단재연수원 연수과정 운영계획과 강사구성 보고 자리에서 “연수 교육과정 편성할 때 본청하고 협의하라”고 말했다.

또 한백순 정책기획과장은 “(연수 교육과정이)참 안 바뀐다”고 말을 했고, 12월 26일에는 도교육청 관계자가 단재연수원 양 모 부장에게 전화를 걸어 “초등 연수에 있어서 경기도 혁신교육 관련자가 다수가 포함돼있다. 교육감께서 단재연수원이 변하지 않고 있음을 말씀하셨다”고 말했다. 윤건영 교육감도 이날 김상열 전 원장에게 전화를 걸어 “강사 선정, 연수 교육 과정, 이런 것 편성할 때, 교육감의 정책과 공약이 잘 반영되게 신경 써달라”고 말했다.

도종환 의원은 “이런 전화들이 있은 뒤에 연수원 실무자는 ‘연수에 활용할 강사를 삭제 및 첨삭하여 주시면 적극 반영하겠다’는 의견을 냈고, 결국 (이런 맥락에서)블랙리스트가 나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윤건영 교육감은 “새로 선출된 교육감으로서 원칙적인 얘기를 했을 뿐이지 관여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한편 김상열 원장은 ‘블랙리스트’와 관련, 교육감이 바뀌었으니 새로운 정책에 협조해야 한다는 점에 수긍하면서도, “특정 강사 19명이 배제된 정황이 분명히 있다”며 절차상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