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참사대책위, 20일 오후 3시 청주지검 앞에서 개최
책임자 기소·독립조사기구 조성·재난대응체계 마련 촉구

 

오송참사시민대책위 제공
오송참사시민대책위 제공

 

7월 15일 14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오송 참사, 참사 발생 석 달가량이 지난 가운데 오송참사 희생자들의 참사가 되풀이되지 않기 위한 행동이 이어지고 있다.

19일 오송참사유가족협의회, 오송참사생존자협의회, 오송참사시민대책위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오송참사 100일 투쟁문화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오는 20일 오후 3시부터 청주지방검찰청 앞에서 투쟁문화제를 진행한다.

문화제에서는 오후 2시 50분 김성장 작가의 큰 붓쓰기 사전 행사를 시작으로 지민주 민중가수의 공연과 오송참사시민대책위, 중대재해전문가넷, 오송참사생존자협의회, 유가족협의회, 오송참사대책위 등 참석자 발언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들 단체는 이달 10일 진행된 국회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김영환 지사와 이범석 시장의 면피성 답변을 지적하며 “국감서조차 최고책임자들은 변명과 회피로 일관했다”며 “이대로라면 참사의 원인을 규명할 수도 없고, 참사를 멈출 대책도 만들어질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사회적 참사는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 구조적 문제라고 지적한다. 재난대응체계의 변화를 위해서 재난 예방과 대응 권한을 가진 지방정부의 장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검찰·국회·정부가 참사 재발을 막기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며 △최고책임자의 기소와 처벌 △독립적인 조사기구 조성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대책 마련 △유가족과 피해자들에 대한 지원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유가족과 생존자들에게 100일은 그냥 숫자가 아니라 매일 더해지는 슬픔과 고통의 무게”라며 “정부는 참사의 구조적 원인을 제대로 들여다보고 재난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독립적인 조사기구를 구성”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