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에 ‘지사 및 정책 홍보 현수막으로 제작해 걸어라’ 지시
전공노 충북, 오송 참사 외면하면서 치적홍보엔 갑질·강요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지역본부 제공.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지역본부 제공.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지역본부 제공.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지역본부 제공.

 

충북도가 도내 11개 시군에 김영환 도지사의 치적과 충북의 정책을 홍보하는 문구를 현수막으로 제작해 게시하라는 지시를 해 빈축을 사고 있다. 더욱이 현수막 제작비용을 각 시군 예산으로 사용하라고 전달, 편법을 강요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최근 충북도는 각 시군에 충북의 16개 사업·정책을 현수막으로 제작해 홍보·게시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부 내용은 30여개가 넘고, 충북도는 현수막에 넣을 문구까지 각 시군 담당자들에게 메일로 전달했다. 특히 현수막 제작비용을 각 시군 예산으로 사용하라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지역본부(전공노 충북본부)는 25일 성명을 통해, “충북도의 도정홍보가 필요하다면 도의회에서 승인받은 예산을 가지고 충북도가 직접 홍보하면 될 일을 시군에서 일하고 있는 공무원에게 시군의 예산으로 걸도록 요구하고 있다”며 “이를 광역지자체의 갑질로 규정하고 엄중한 항의 뜻을 분명히 밝힌다”고 전했다.

또 “충북도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라며 9월 초에 있었던 일을 폭로했다.

전공노 충북본부에 따르면 충북도는 8월 말~9월 초 ‘홍보 현수막 제작 강요’를 시군뿐 아니라 시군에서 보조금을 받는 단체에까지도 요구했다. 또 실적 자료까지 요구, 항의를 받은 바 있다.

전공노 충북본부의 한 관계자는 “지난번에는 더 심했다. 보조금을 받는 시민단체에도 현수막 제작을 요구했다. 당시에 항의하면서 다시 이런 일이 발생하면 언론에 폭로하겠다고 했는데 이번에 또 똑같은 일을 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전공노 충북본부는 “도내 각 시군이 도에서 요구하는 현수막을 걸기 위해서는 각 시군이 자체홍보를 위해 편성한 예산을 목적에서 벗어나 편법으로 사용할 수밖에 없다. 오송지하차도 참사에 대한 책임은 외면하면서 본인의 치적홍보에는 강요와 갑질도 불사하는 김영환 지사의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시군에 대한 충청북도의 갑질이 계속될 경우 충북도에 법적인 책임을 묻는 동시에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투쟁해 나갈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한편 충북도에 반론을 듣기 위해 행정국장에게 연락했으나 연락이 오지 않았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