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재 날 분향소 기습 철거한 충북도·청주시 규탄
“책임 전가하더니 인간의 도리마저 저버렸다”

불 꺼진 궁평2 지하차도.
불 꺼진 궁평2 지하차도.

 

충북도와 청주시가 1일 저녁 오송 참사 희생자들의 시민분향소를 기습 철거한 가운데 ‘중대시민재해 오송 참사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시민대책위원회(시민대책위)’가 강력 항의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2일 성명을 내고, 충북도와 청주시의 분향소 철거를 ‘만행’이라고 규정하고, 만행을 저지른 충북도와 청주시는 그에 따르는 책임 역시 전적으로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철거를 비롯해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투쟁을 이어갈 것임을 예고했다.

시민대책위는 “유족들은 진상규명도, 책임자 처벌도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이번 참사가 잊히지 않기 위해서라도 분향소를 유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런데도 이렇듯 속전속결로 분향소를 없애버린 것은 지자체가 참사에 대한 망각을 강요하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재해 예방에서도, 재난대응에서도, 피해자 지원에서도 책임 전가에 급급하던 지자체는 이제 유족에 대한 인간적 도리마저도 저버렸다”고 일갈했다.

이들은 “충북도지사와 청주시장의 ‘사과’는 그저 잠시 상황을 모면하기 위한 생색내기에 불과했던 것인가?” 라며 인간적 도리마저 저버린 충북도와 청주시에 책임을 물을 것임을 시사했다.

시민대책위는 4일(월) 오전 11시 충북도와 청주시를 규탄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예고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