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교사 1261명 윤건영 교육감에 요구사항 전달
‘공교육 멈춤의 날’ 동참, 실질적인 교권 대책 주문

사진 출처 뉴시스.
사진 출처 뉴시스.

 

충북 교사 1261명이 윤건영 충북교육감에게 ‘9월 4일 공교육 멈춤의 날’에 동참해 줄 것과, 참여교사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보호해 줄 것을 촉구했다.

또 학교현장 의견을 반영하고 교육청의 구체적인 역할을 명시하여 실질적으로 즉시 적용 가능한 교권회복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공교육 정상화를 바라는 충북 교사’ 명의의 교사들은 30일 보도 자료를 통해 “전북, 세종, 서울의 교육감들이 9월 4일 교사들의 행동을 지지하고 교사들을 끝까지 보호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하는 동안, 윤건영 교육감은 왜 공개서한 한 장도 내놓지 않았느냐”며 “답답한 마음에 실질적 교권 대책 마련과 공교육 멈춤 지지를 요구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초등을 중심으로 충북의 교사들은 매주 토요일마다 서울을 방문, 서이초 교사 추모 및 진상규명, 교권회복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특정 교원단체 도움을 받지 않고 온라인을 통해 자발적으로 모임을 조직했고, 27일부터 30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윤건영 교육감에게 바라는 점을 설문조사했다.

교사 A씨는 “매주 토요일마다 서울에서 집회가 있었다. 충북에서도 선생님들이 자발적으로 사비를 내서 버스를 대절해 올라가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선생님들 사이에서 세종시 교육감이 지지발언을 해주셨을 때 너무 좋았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런데 윤건영 충북교육감은 지지한다는 말이 없고 오히려 교사들을 압박하는 분위기다. 우리가 의견을 내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어떠한 교원단체의 도움을 받지 않고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설문 조사 결과 캡처.(‘공교육 정상화를 바라는 충북교사’ 제공)
설문 조사 결과 캡처.(‘공교육 정상화를 바라는 충북교사’ 제공)

 

설문 결과에 따르면 ‘공교육 멈춤의 날’과 관련, 상당수 교사들은 윤 교육감에게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교사들의 행보 지지 △재량휴업일 지지 성명 발표 △교육부의 징계 협박으로부터 교사 보호 △9월 4일 연가 사용 보장 등을 요구했다.

또 윤건영 교육감이 발표한 ‘교육공동체 회복의 날(공문 없는 날)’과 관련해서는, △더 이상 우리를 기만하는, 생각해 주는 척하는 정책과 언행 삼가주세요 △눈치를 보며 표를 따라 행동하는 정치인이 되지 말아주십시오 △현장을 너무 모른다 라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앞서 윤건영 교육감은 9월 4일을 ‘공교육 멈춤의 날’ 대신 ‘교육공동체 회복의 날’로 정하자고 제안했다. ‘선생님들이 더 이상 홀로 고통을 감내하지 않도록, 학교현장이 무기력감과 좌절이 아닌 보람과 긍지로 가득 찰 수 있도록 늘 선생님들과 함께 하겠다’는 발언과 함께 4일을 ‘공문 없는 날로 정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교권 보호 대책 강구와 관련해서는, △아동학대법 개정에 대한 의견문 발표 △무고성 아동학대 고소로부터 교사 보호 등이 있었다.

‘공교육 정상화를 바라는 충북 교사’는 이러한 설문 결과를 31일 오후 충북교육청에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또 6개 교원 단체에 서명 결과 전달식에 함께해 줄 것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