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충북지부 등 4개 노조, “충북교육청 행정 불통이다” 비판
“설문 통해 반대의견 낼 수 없어”…사업 정해놓고 의견수렴?
교사, “말도 안 되는 공약으로 학교 현장은 엉망진창 될 것”
충북교육청, “의견 알아야 방향 세울 수 있어…정해진 것 아냐”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북지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북지부는 15일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아침 간편식 제공 사업 중단을 촉구했다./최현주 기자.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북지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북지부는 15일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아침 간편식 제공 사업 중단을 촉구했다./최현주 기자.

 

충북교육청 행정이 ‘불통행정’이라는 지적이 연일 제기되고 있다.

도교육청이 단재고 개교연기를 결정하면서 관계자(충북대안교육연구회)들과 단 한차례의 소통도 하지 않았다는 비판에 이어 이번에는 아침간편식 제공 사업에서도 학교현장의 의견을 묻거나 반영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북지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북지부는 15일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교육청의 아침 간편식 제공사업은 일방통행식 사업이다. 충분한 소통과 설득 없이 진행되는 정책은 결국 또 다른 부작용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기자회견에서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북지부 유종범 수석부지부장은 “윤건영 교육감은 소통과 공감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지만 실제 그 행보를 보면 윤 교육감이 말하는 소통과 공감이 무슨 의미인지 참으로 궁금하다. 제한적 소통, 자기중심적 공감이 아닐까 생각한다”며 “윤 교육감은 앞으로도 하던 대로 계속 한다면 그 결과는 극심한 대립과 갈등, 교육현장의 혼란, 노동자들의 투쟁에 맞닥뜨릴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북지부 정윤경 지부장은 “공약도 중요하지만 현장에서 일하는 교육노동자들과 충분히 협의하여 진행하는 것이 당연함에도 독불장군처럼 소통 없이 진행하는 공약은 학교 테두리 안에서 교육노동자들을 분노케 한다”고 지적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 황지은 조합원은 “학교 현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공약을 꼭 지켜야만 하는가. 말도 안 되는 공약으로 학교 현장은 엉망진창이 되어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근 충북교육청은 ‘아침간편식 제공과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학교에서 아침 간편식을 제공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현재보다 일찍 등교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등교시간으로 몇 시가 적정하다고 생각하십니까? △학교에서 학생에게 아침 간편식을 제공할 경우 적정한 제공 횟수는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학교에서 제공하는 아침 간편식으로 적당한 유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등 교사대상으로 진행되는 설문은 총 18문항이다.

충북교육청은 설문과 관련, 아침간편식 제공사업을 위해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절차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정작 교사들은 위의 설문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이미 아침간편식 사업을 한다는 전제하에서 진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전교조 충북지부 최보람 사무처장은 “조합원들에게 설문조사 의견을 달라고 했더니 50여명이 넘는 사람들이 설문조사를 중단했다고 했다. 반대의견을 낼 수 있는 문항이 아예 없었다”라며 “이미 사업을 한다고 정해놓고 무슨 의견수렴을 한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충북교육청의 ‘불통 행정’에 대한 지적 이외에도 △교직원들의 노동 강도 증가 △부실한 식사 △많은 일회용 쓰레기가 배출 등 아침간편식 사업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있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아침 간편식 제공 사업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앞서 충북교사노조도 아침 간편식 제공과 관련 충북교육청의 일방행정을 비판하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충북교사노조는 14일 성명을 통해 “아침 간편식 제공사업 실행 주체인 교직원 단체들과 사전 협의를 통해 사업추진 여부를 검토해야 함에도 일방적으로 사업을 밀어붙이는 방식은 도교육청이 학교 구성원 간 갈등을 유발해 교육공동체 화합을 저해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전면 재검토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 “교직원 대상 설문조사 문항에선 사업 찬성 유도성 질문과 사업추진을 기정사실로 한 전제에 따른 구체적인 하위 문항으로 설계되어 있다”며 “사업추진 타당성과 의도한 결과만을 이끌어 내려는 것으로 의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도교육청이 아침 간편식 사업을 추진하고 싶다면 애초 공약에서 제시한 계획처럼 취약계층 학생 대상으로 새벽 배송업체를 통해 가정에 직접 배송하는 지원방식을 대안으로 제시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에 대해 충북교육청 한 관계자는 “의견을 알아야 방향을 세울 수가 있기 때문에 설문조사를 하는 것이다. 걱정하는 부분을 우리도 걱정하고 있다”며 “설문이 부족할 수도 있지만 사업을 정해놓고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