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4명 감축에 이어 내년에는 340명 감축
전교조충북지부, 정부의 교원감원 정책 비판
윤건영 교육감 향해 특권학교에만 관심 있다 지적

전교조충북지부는 정부의 교원 정원 감축 정책을 비판하며 지난달 28일부터 매주 화요일마다 교육부 앞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전교조충북지부 제공)
전교조충북지부는 정부의 교원 정원 감축 정책을 비판하며 지난달 28일부터 매주 화요일마다 교육부 앞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전교조충북지부 제공)

 

충북지역 교원 340명을 감축하라는 교육부 통보에 전교조충북지부가 과밀학급 우려를 표함과 동시에 윤건영 교육감을 향해서도 정부에 맞서 교사증원 요구에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앞서 교육부는 내년 충북지역 초등교원 90명, 중등교원 250명 등 총 340명을 감축할 것을 충북교육청에 통보한바 있다.

이에 전교조충북지부는 4일 보도 자료를 내고 “2021년 충북지역 학급 수는 2020년에 비해 84학급이나 증가했음에도 교원 수는 340명을 감축해야 한다”며 “거리두기와 교육이 가능한 학교를 위해 과밀학급을 해소해야 하는데, 오히려 교사 감원에 따라 학급 수를 줄이고 과밀학급을 늘려야 할 상황이 되었다”고 비판했다.

또 초등 교과전담교사 감소, 중등 순회교사 지원 축소, 학급 축소에 따른 과밀학급 증가, 교사 수업시수와 업무 증가로 충북 교육환경 악화를 우려했다. 특히 시지역 학교에 비해 교사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농산촌 작은학교들은 더 큰 충격을 받을 수 밖에 없다며 학교 현장의 위기감이 심각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달 30일 충북지역 교사, 학부모, 예비교사 등 5000명이 참가한 ‘교원정원 확대를 요구하는 서명지’를 교육부에 전달하기도 했다. 또 지난달 28일부터는 매주 화요일마다 교육부 앞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전교조 충북지부는 윤건영 교육감을 향해서도 “자사고, 영재고, 국제고 등 특권 학교 신설에만 관심을 보이고 충북지역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환경인 교원 정원 확보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다”며 “윤건영 교육감은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와 함께 교육부, 행안부, 기재부에 교사 증원을 강력히 요구하고 관철하는데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학생들의 학습권을 우려하며 반대입장을 밝힌 것에 비해 윤건영 교육감은 교원감축과 관련, 현재까지 아무런 입장을 표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강창수 전교조충부지부장은 “정부는 지역간, 계층간 교육격차 해소를 국민에게 약속했지만 가장 중요한 요건인 교원 증원에 역행하고 있다”며 “모든 학생들에게 최선을 다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위해 교사 정원확대는 가장 중요한 과제이며, 충북지역의 모든 선생님과 시민노동단체와 함께 정부의 교원정원 감원 정책을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