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여성농민회 충북연합(준) 24일 도청 앞 기자회견

전국여성농민회 충북연합(준) 소속 농민 20여명은 24일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로운 농업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국여성농민회 충북연합(준) 소속 농민 20여명은 24일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로운 농업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경남·북, 광주·전라, 충남에 이어 충북에서도 “이대로는 못살겠다, 농정을 뒤집자, 여성농민권리를 실현하자”는 여성농민들의 외침이 터져 나왔다. 전국여성농민회 충북연합(준) 소속 농민 20여명은 24일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로운 농업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계속되는 이상기후와 농촌인력난은 여성농민들에게 과도한 노동을 요구하고 있다. 농업노동, 가사노동, 돌봄노동에 온몸이 성할 데 없는 여성농민들은 걸어 다니는 종합병원이라 불린다. 그럼에도 농민수당 지급대상에서 조차 배제되고 있다. 본인명의의 농지가 없다는 이유로, 본인 명의의 거래실적이 없다는 이유로 농협조합원 가입도 할 수 없고, 모든 정책에서 그림자 취급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10년째 제자리인 농업소득은 여성농민들을 농업현장에서 내몰고 있으며, 농가살림을 꾸리기 위해 겸업까지 해야 하는 이중, 삼중의 노동을 감당하는 처지가 되었다”며 “행복바우처 대상에서도, 농업경영체에서도 4대 보험을 받는다는 이유로 제외대상이 되어버렸다”고 강조했다. 현재 충북지역 여성농민 7만 명 중 행복바우처(년 18만원)를 받는 여성농민은 3만6천여 명이다.

충북연합(준)은 △여성농민의 지위와 권리 보장 △농민기본법 제정 △농민수당법 제정 △농지법 개혁 △농산물 가격 보장 △농업재해보상법 제정 △농업예산을 국가예산 대비 5%이상 확충 △여성농민 건강권 확보 및 생활기본권 보장 △먹거리기본법 제정 △농업인력난 대책마련 등 10대 농정과제 관철을 촉구했다.

충북연합(준)을 비롯해 전국여성농민회는 이러한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해 오는 11월 17일 농민총궐기대회를 열 예정이다. 또 내년 1월에는 민중총궐기를 개최할 계획이다.

양옥희 전국여성농민회장은 “여성농민들은 아직도 농민으로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여성농민들이 주인 되는 세상, 힘없는 민중이 주인되는 세상을 위해 함께 싸우자”고 말했다.

이상정 도의원이 기자회견에 발언을 하고 있다.
이상정 도의원이 기자회견에 발언을 하고 있다.

 

이상정 도의원은 “여성농민을 위한 정책이 너무 부족하다. 지난해 농민수당을 어렵게 만들었지만 여성농민들의 수당은 성사시키지 못했다. 전체 농민수당 지급을 내년 지방선거에서 적극적으로 관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충북토종농산물 육성과 지원에 관한 조례를 준비하고 있다”며 “여성농민들이 힘들지만 희망을 가지고 투쟁을 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유주영 진천군 여성농민회장은 “농촌에서 살기가 너무 힘들다. 농사를 지을수록 적자다. 더욱이 여성농민들은 보조자로써 머무르고 있다. 여성농민들이 소멸돼 가고 있는 지역을 유지하는데 얼마나 큰 역할을 하고 있는지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자회견 직후 충북연합(준)은 여성농민들의 요구사항을 담은 건의문을 충북도 농업정책과 조경순 과장에게 전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