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생존권 보장할 수 있는 산업전환 이뤄져야”

민주노총 금속노조 대전충북지부가 5일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4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대전충북지부가 5일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4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대전충북지부가 오는 14일 총파업에 돌입한다. 5일부터 7일까지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하고, 14일에는 세종시 고용노동부 앞에서 총파업 대회를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이들은 5일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참여가 보장되는 정의로운 산업전환 △재벌퍼주기 위기극복 중단 △복수노조 교섭창구단일화 폐기 △산재의 신속한 처리를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가 택한 방법은 재벌 대기업 퍼주기였다. 정말 벼랑 끝에 내몰린 것은 노동자들인데도 노동자의 생존권은 언제나 뒷전이었다”며 “재벌퍼주기 위기 극복은 이제 멈춰야 한다. 노동자의 생존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정의로운 산업전환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동자가 자기목소리를 낼 수 있는 방법은 노동조합밖에 없음에도 지난 10년 간 복수노조 교섭창구단일화 제도로 민주노조는 파괴됐다”며 복수노조 교섭창구단일화를 폐기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현장에서 일하다 다치거나 병든 노동자들이 건강하게 치료받고 다시 현장으로 돌아가야 함에도 산재처리 기간이 길어 산재노동자들은 이중삼중의 고통을 받고 있다”며 산재처리 지연문제를 즉각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이날 금속노조 대전충북지부는 충북도가 도민 1만5천여 명이 직접 발의한 생활임금·노동안전조례를 거부하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다며 규탄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