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n 충북인뉴스 페이스북&트위터 친구가 되어주세요.
상단여백
HOME 정치·행정 분노유발! 사립유치원 비리
오제세 “설렁탕값에도 건물세 포함…유치원엔 왜 안주나”사립유치원‧요양기관 옹호논란에 대해 “비리 옹호 할 생각 없다”
“요양원‧유치원 문 닫으면 국가적 비용증대…적정이윤 보장해야”
사립유치원과 민간 요양원에 대한 발언과 법안 발의로 논란을 일으킨 오제세(더불어민주당‧청주 서원) 국회의원이 “비리를 옹호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고 밝혔다.

 

사립유치원과 민간 요양원에 대한 발언과 법안 발의로 논란을 일으킨 오제세(더불어민주당‧청주 서원) 국회의원이 “비리를 옹호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고 밝혔다.

오 의원은 자신의 발언 취지는 “사립유치원과 민간 요양원이 손해가 나 문을 닫게되면 국가가 책임져야 할 비용이 엄청나게 증가한다‘며 “개인이 투자한 재산에 대해선 적정한 수익을 보장해줘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15일 오제세 의원은 본보와의 전화통화해서 사립유치원 문제와 일명 ‘오제세법’으로 불린 민간장기요양기관 재무회계 규칙 개정 법률안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오제세 의원은 우선 사립유치원과 민간 요양기관이 투자한 건물과 시설에 대해선 사유재산인 만큼 국가가 보상해 주는 것이 맞다고 했다.

오 의원은 “보육이나 요양은 처음에는 개인이 (민간시장영역에서) 운영하다 나중에 공적 영역으로 넘어온 것”이라며 “개인이 건립비용을 부담한 것”이라고 했다.

사립유치원과 민간 요양기관은 개인이 초기 건립비용을 부담했지만 공적영역으로 들어오면서 국가가 개인사유재산을 이용하게 된 것이라는 것이다.

오 의원은 “개인재산을 국가가 무상으로 사용해선 안된다. 초기 건립비용을 사거나 빌려 사용할 경우 그 비용을 주어야 한다”고 했다.

다만 현재 국가가 지급하는 지원금이나 보험료를 보조금으로 볼 것인지 아니면 대가로 보느냐 하는 지점에서 논란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90%가 비리로 걸린 것은 비리로 볼수 없어”

 

오제세 의원은 “국회의원이 세비를 받지만 그것을 공금을 받았다고 하지 않는다”며 “일한 대가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요양기관이나 유치원이 (국가로부터) 받은 것을 보조금으로 볼 것이냐 대가로 볼것이냐 하는 문제가 있다”며 “(요양기관이나 사립유치원은 보육이나 요양 같은) 용역의 대가로 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오 의원은 “(사립유치원이나 민간 요양기관이 국가에서 준 지원금을 용역의 대가로 보고 ) 개인 돈이라 생각하고 사용했는데 정부는 (보조금으로 판단해) 감사를 했다. 그랬더니 90%가 비리로 걸렸다. 90%가 비리로 걸린 것은 비리가 아니다”고 말했다.

사립유치원 문제에 대해 노동부가 운영하는 직업훈련원과 비교하며 형평성 문제도 제기했다.

오 의원은 “노동부에서 민간 직업훈련원에 위탁을 해 직업훈련원을 운영한다”며 “국가가 직업훈련원에 원생이 내야 될 비용을 준다”며 “직업훈련원 원장들이 ‘수강료, 운영비 이렇게 세부적으로 나누지 말고 토탈(종합)해서 줘라’ 요구해 그렇게 바뀌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노동부는 그렇게 바꾸었는데 사립유치원은 그렇게 하지 않고 항목을 정해 지원금을 주고 항목별로 하나 하나 감사한다”고 말했다.

사립유치원이 요구하는 ‘공적 이용료’ 요구에 대해서도 입장을 내놨다.

오 의원은 “음식점이 음식값을 정할 때 그 안에는 건물값이나 건물세가 포함돼 있다”며 “설렁탕 값에도 건물세가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반면 사립유치원이나 민간요양기관에는 그런 부분이 없다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사립유치원에는 그런 부분이 포함돼 있지 않다”며 “(개인이 투자한 건립비용이나 시설비용을 주지 않기 때문에) 사립유치원들이 다 망한다고 이야기 한다. 반면 국‧공립의 경우 국가가 시설비를 다 주고 있다. 국공립처럼 사립유치원이나 요양원에도 그것을 정확히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사립유치원‧요양기관 경영난 심각해”

 

오 의원은 “사립유치원 중 60곳이 문을 닫는다고 했다. 앞으로 100곳이 될지 200곳이 될지도 모른다”며 “사유재산의 대가를 받지 못한다고 한다면 손해보고는 지속하지 못한다”고 했다.

현재 사립유치원 폐원사태에 대해 공적이용료 등 투자비용을 보전해 주지 않아 유치원 경영이 어려워져 발생한 것으로 본 것이다.

경영이 어렵다는 부분에 대해선 약간의 여지를 두기도 했다. 오 의원은 “(사립유치원이나 민간 요양기관이) 손해 본다는 것이 거짓말이다고 하면 그만두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며 “정부는 이것을 판단하면 될 것이다. 정부가 유치원이나 요양보호를 주는 돈이 지속적으로 하는데 문제가 없을 정도로 충분하다면 결론이 그것으로 날 것”이라고 했다.

오 의원은 “저는 사립유치원은 계속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개인과 국가가 공동으로 하는 것이다”며 “개인이 그만두면 국가가 다 해야 하는데 어마어마한 비용이 들어간다. 요양기관 80 % 넘고 사립유치원 70% 넘는데 국가가 이것을 다 하려면 시설을 빌리거나 만드는데 엄청난 비용이 소요된다”고 밝혔다.

오 의원은 “문을 닫으면 정부가 어떻게 할 것이냐?”며 “ 60개 그만둔다고 하는데 그것이 100개, 200개, 300개 된다고 하면 어떻게 하냐. 지금까지 안줬던 돈 쓰게 된다”며 “결코 비리를 편들거나 유치원 원장을 편드는 것이 아니다. 국민 모두가 (현재의 보육과 요양서비스) 수혜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오 의원은 “수익구조 때문에 요양원이나 유치원이 문을 닫아서는 안 된다. 그럴 경우 국가가 이를 대체하려면 엄청난 비용이 소요된다. 그래서 이 사람들을 내몰을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오 의원은 마지막으로 “요양보호사나 학부모 숫자가 훨씬 많다. 정치인으로 이들과 척 질 이유가 없다”며 “(사립유치원이나 요양기관의) 비리를 옹호할 이유도 하나도 없다. 비리에 대해선 전혀 용납돼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남균 기자  spartakooks@hanmail.net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남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65
전체보기
  • 공공성을 살리자 2018-12-06 21:19:18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873247.html
    http://www.seenews365.com/news/articleView.html?idxno=32432&fbclid=IwAR3rFlm-H1cYXVlbw2rzMFsliQU4l5ZdtLsOQd_JK8L0ZOJlA34TSfwYpdU
    한겨레신문은 “법안 통과 못하게 후원금 보내주세요”라는 당부와 함께 국회의원 7명의 이름과 은행계좌가 적혀있는 ‘카카오톡 메시지’를 공개했다.   삭제

    • batang 2018-12-04 15:48:50

      유치원 공공성 강화를 위한 ‘박용진 3법’이 자한당의 반대로 무산됐습니다.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아이들 돌본다는 핑계로 국고금을 빼돌려 사복을 채운 유치원 원장들의 생활철학이, 바로 자한당의 정치철학이기 때문입니다.
      비리 원장 한 사람 한 사람이, 작은 이명박들입니다.
      전우용(역사학자) 2018. 12. 4.   삭제

      • 적폐청산 2018-11-27 16:23:15

        적폐들 다 끌어모아서 자유당으로 가시길 바라옵니다.   삭제

        • 힘내세 2018-11-23 12:13:17

          오제세법 꼭 통과 되어야 합니다
          국가를 믿고 국가 정책에 따르고자 투자하고 헌신했던 사립유치원과 민간 요양기관이 투자한 건물과 시설에 대해선 사유재산인 만큼 국가가 보상해 주든지 민간시설에 맞는 재무회계 규칙을 만들어야 한다고 봅니다   삭제

          • 맞는말 2018-11-21 09:01:41

            오제세님을 대통령으로~~ 진짜 옳으신 말 하시네요. 전부 다 국립되면 누가 감시하고 누가 돈을 다 대나요?? 국립유치원 요양원 짓는 비용에 그 직원들까지 천문학적인 비용 누가 다 감당합니까?   삭제

            • 서원구 2018-11-20 13:42:14

              와~ 이분 아직도 의원인게 더 신기.   삭제

              • 마리오제 2018-11-19 13:05:15

                사립유치원장은 정부 감사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학부모로부터 받은 돈으로 무엇을 사든 그것은 합법이며 비리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정부는 학부모를 지원한 것이지 유치원을 지원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고, 사립유치원은 개인사업자이므로 교육서비스만 제대로 제공한다면 학부모로부터 받은 돈은 자신의 재량으로 사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우리 국민들이 정부의 선동과 책략에 넘어가서 사립유치원들이 문들 닫게 되고 국공립이 확대된다면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붕어빵 교육으로 몰락하게 될겁니다.   삭제

                • 광주녀 2018-11-19 10:05:08

                  유치원이고 어린이집이고 제대로 감사들어가야함 나몰라라하는 원장들 정신차려야함   삭제

                  • 자한당쌥쌥이 2018-11-19 07:56:01

                    유치원 샅샅이 감사해서 해쳐먹은 돈 다 토해내자   삭제

                    • 옳은세상 2018-11-19 04:39:32

                      잘못되어 가는 세상에 옳은 말이 빛이 나는 것입니다.
                      오의원님께서 빛이 나는 말씀을 주장하시는 겁니다.

                      정부가 공적자금으로 운영된다고 지나치게 공공성과 투명성으로 규제하면 사유재산권을 침해하게되는 겁니다.

                      병의원도 사회보험으로 재원으로 운영되고 있으니 공적자금
                      이라 공적 재무회계를 하라고 하세요.

                      아마도 정부가 미쳤다고 할것입니다.   삭제

                      • 불량 요양보호사에게도 징벌을 2018-11-19 01:41:43

                        복지부는 재가센터 센터장은 휴가도 없다하고 도둑놈 취급만하고 요양사들이 하는 모든잘못을 센터장이 책임져야하고 어르신이 우선이 되고 그다음이 요양보호사인건데 어르신무시하고 돈만 밝히는 요양보호사는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어린이집 원장도모든책임은 원장이 책임지는데 작은것만 눈에보여지는 보육교사는 신고한다고 협박하고 미쳐돌아가는 세상인것은 확실한듯
                        서로 상생해서 살아가는게 정답인듯~~~   삭제

                        • 사랑 2018-11-18 09:50:19

                          올바르게 인도하는것이 정의로운 분이시지죠 더불어민주당 북한관계는 아주 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못한것은 못한것이 지적하고 올바르게 가게 하는것이 훌륭한 이순신 장군같은 지도자입니다 부탁드립니다 대한민국과 국민과 자영업자와 사립유차원과 민간어린이집과 가정어린이집등을 살리는 길을 열어주십시요 고용주가 살아야 고용인들이 산다는 것은 3살먹은 아이들도 아는 사실 아닌가요 부탁드립니다   삭제

                          • 사랑 2018-11-18 09:46:05

                            으로 지원받아 명품백 샀다고 비리 했다고 공포합니까 왜 사립유치원만 가지고 난리를 합니까
                            국민들이 바보입니까 국회의원님들이 그런것도 판단못해 몰아 붙이는 것이 교육부 장관님까지 정당한 생각입니까 답답합니다 국민들의 소리를 들으세요 올바르게 법좀 만드세요 19년도 최저임금 동결하고 물가 못올라가게 하고 살직자 안생기도록 국민경제 신경쓰고 사립유치원 난리치더니 다음은 민간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다음엔 요양원 차레 이렇게 차례차례 죽이고 정부에서 다 감당도 못하면서 일만 저지르면 겠습니까 오제세의원님 도와주세요 자식이라도 잘못된길을 가면   삭제

                            • 사랑 2018-11-18 09:39:31

                              판결 났는대도 박용진3법이 올바른 법입니까
                              사립유치원 원장이 투자한 100억 수십억이 누구 껌값입니까
                              정말 개한테 물어보고 초등학생께 물어 보아도 잘못된 사립유치원 법을 올바르게 할생각은 안하고 밀어 붙입니까 대법원에서도 판결난것을 국회에서 아니다고 통과시키려 하는것이 정상적인 생각입니까 공무원.수급자.국회의원.병원공단에서 지원하는 공적자금 의료보험지원 모두 공적자금 우리 세금이니까 세금으로 월급받는 사람들 사적으로 밥먹으로 간것도 감사 받아야 하고 그돈으로 밥사먹은 식당에 가서도 감사합니까
                              병원 의사가 병원비 공단에서 나라세금   삭제

                              • 사랑 2018-11-18 09:32:39

                                사립유치원 원장들이 돈이 없어서 학부모님이 정부에서 준 보육료를 아이행복 카드를 통해서 낸 보육료에서 자녀등록금.명품백.성인용품 산것만 발표하지 말고 사립유치원 원장이 투자한것 월급 못받은것 적자날때마다 대출받고 돈 빌려서 투자한것 다른가족들이 벌어 온것 쓴것등에서 투자한것도 발표해 보세요 월급 받아도 유치원 몇년마다 패인트 치롸고 개보수 하면 다 나가고 수천만원 억등 그것도 발표해 보세요 자영업과 비슷한 사립유치원 적자날때 원장이 메꾸고 흑자날때 좀 사적으로 쓰고 대법원에서도 보육료에서 원장이 사적으로 쓴것은 횡령죄 아니다고   삭제

                                • 진달래 2018-11-18 08:53:17

                                  맞는말입니다. 사립유치원은 개인건물에서 일을 하고 그 댓가로 부모에게 돈을 받는데 그게 어떻게 보조금입니까.
                                  학부모에게는 보조금인것이지 사립유치원이나 민간어린이집에서는 일하고 받는 댓가로 보아야합니다.   삭제

                                  • 독수리 2018-11-18 07:43:02

                                    여론몰이로 선량하게 이런일 종사하는 분들까지도
                                    힘들게하는 현시점에 비난받을줄 뻔히 알면서도 이렇게 중심을갖고 소신껏 일해주시는 오의원님 대단하시네요~
                                    지금은 눈과 귀가 어두워 한쪽에 쏠릴지라도 시간이 지나면 진실이 나타나겠죠
                                    정책과 제도문제점 제대로 분석하고 보완해 올바르게 사립유치원 상생할수 있게 국민의 한사람으로 부탁드립니다   삭제

                                    • 이미경 2018-11-18 06:49:23

                                      12시간 운영하고 정원제 교사대 아동비율 무상보육으로 보육료를 정해놨으면 나라가 운영을 책임져야지 사유재산 몇억에서 몇십억 들여 운영하고 하나도 투자금 빼지 못하고 계속적으로 투자도 들어가는데 보육료 제대로 올려주시고들 비리라고 말하는건지. 민주주의 국가에서 웬 착취와 갈취인지. 국민들은 아시나요?   삭제

                                      • 사랑 2018-11-18 00:28:32

                                        아래내용 오타 아내도 나갈구멍이 아니고 쥐도 나갈구멍 만들어 놓고 아낸다는.말입니다   삭제

                                        • 사랑 2018-11-18 00:20:22

                                          마지막으로 오제세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렇게 상황판단을 하실줄 아시는 오제세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한 맘을 드립니다
                                          사립유치원 원장과 같은 일을 하고 있는 민간어린이집과 가정어린이집 원장님들 맘을 이해해 주시고 대변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의원님같은 분때문에 대한민국 앞날도 밝아지겠지요   삭제

                                          • 사랑 2018-11-18 00:15:08

                                            아내야지요 공무원들도 국민들이 벌어 주어야 월급 받지요 제발 올바른 정책을 지도자님들 만들어 주세요 나라를 사랑 안하는 국민들이 어데 있겠어요 나라가 잘되도록 사립원장 학부모 교사들이 모두 사는 정책을 만들어 주시기를 바랍니다
                                            국회의원님들도 법을 만들때도 신중을 기해 주세요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그런법을 만들지 마시기 바랍니다   삭제

                                            • 사랑 2018-11-18 00:10:32

                                              대신하는 원장들이 그렇게 죄를 지었습니까
                                              제발 원장들을 살려 주세요 국공립확장방법도 연구 해주세요 스스로 손들게 만들어 사립원장들 무너뜨리지 마세요 법이 잘못되었는지 사립원장들이 잘못되었는지 지도자들은 판단을 해야지요 반정원이 차도 운영이 안되는 법을 만들어 놓고 반정원이 안찬곳들은 오죽 하겠어요 투자는 많이 해 놓고 하루 아침에 그만 둘수는 없고 원장들 입장도 이해는 해야지요
                                              사립유치원 민간어린이집과 가정어린이집들 원장님들이 월급도 못가져 가는 원장들 많지요 왜 그렇게 쥐잡듯이 잡을려고만 하나요 아내도 나갈 구멍을 만들어 놓고   삭제

                                              • 사랑 2018-11-18 00:02:45

                                                보기위한 cctv가 아니고 교사 출퇴근시간 영유아 상황 급간식 조사 시군구청 감사하는 cctv가 되어 모든 교사등 일거 일투족 다 cctv로 보고 교사.원장. 영유아 인권은 어데가고 cctv가 감사 자료로 변신해 버리고 북한은 cctv가 아닌
                                                북한주민들은 감시속에서 사는데 어린이집들은 cctv 감사는 북한 감시보다 더 무서운 감시속에서 사니 원장과 교사들은 감시와 과다한 업무 스트레스로 병이나고 우울증과 정신적인 고통과 육체적인 고통으로 전국 회원들 밴드에 들어가면 잠을 못자는 원장들의 고통소리가 올라오고 그렇게 정부가 할일을   삭제

                                                • 사랑 2018-11-17 23:54:59

                                                  국가가 살지요 가정어린이집원장 투신자살하는 일까지 벌어 졌지요 감사에 부담가져서 국회의원님들이 법만 무조건 만들어 밀어 붙이면 되나요 약자인 국민들께 이러면 안되지요 그 잘난 분들 유아교육을 위해 천만원이라도 기부했나요 천만원을 벌려고 생각해 보세요 다들 못하는 일을 사립유치원 원장. 민간어린이집원장. 가정어린이집 원장들이 했지요 제발 돌을 던지지 마세요
                                                  민간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 원장님들 원아수가 적은곳은 모든 보육료 합해 보았자 일반 회사나 공무원들 한달월급도 안됩니다 그렇게 무슨 큰죄를 졌다고 cctv까지 달아놓고 학대를   삭제

                                                  • 박순영 2018-11-17 23:49:17

                                                    사립유치원이나 민간 요양기관이 손해 본다는 것이 거짓말이다고 하면 그만두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며 “정부는 이것을 판단하면 될 것이다.
                                                    이부분이 가장 공감 되네요. 처지와 형편이 다름을 알고, 정부에서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삭제

                                                    • 사랑 2018-11-17 23:46:23

                                                      면 가랭이가 째진다는 속담이 있지요 사립원장들께 너 돈 투자 되었으니 대출도 있고 그 많은돈 투자해놓고 그만 두기 힘들것이니까 존말할때 따라와 우리가 하라는 대로 처음학교 등록하고 에듀파인 등록하고 안하면 지원안한다 협박하면서 마지못해 했는데 갈수록 감당못해 따라가기 힘들어 점점 폐원이 늘어나면 어떻게 감당할것인가요 더욱 가관은 너희들 맘대로 학부모 동의 없이 폐원하면 형사처벌 감옥에 3년이하 구속한다 적자나면 나라에서 메꾸어 주나요 학부모님이 메꾸어 주나요 아니지 않습니까 사립에 맞는 재무회계 규칙을 만들어야지요 국민을 살려야   삭제

                                                      • 사랑 2018-11-17 23:38:50

                                                        집단으로 몰아치고 민간어린이집과 가정어린이집들 감사를 강력하게 해서 대책도 없이 사립유치원민간어린이집과 가정어린이집들 폐원 줄이어 해서 남는것 무엇입니까 맞벌이 부부 직장 그만두어야 하겠다고 난리이고 교사들과 직원들 실직되니까 난리이고 원장들 실직되니까 난리이고 답이 뭡니까 거기에 정부에서나 국회의원님들 대책없이 갈수록 태산이라고 박용진의원님 3법만들어 통과시키려 난리이고 그나마 이 사태를 올바로 보는 오재세의원님들 자유한국당 의원님들이 계시지만
                                                        법을 올바로 만드세요 말도 안되는 법안에 집어 놓고 따라오라 뱁새가 황새걸음 따라가려   삭제

                                                        • 사랑 2018-11-17 23:30:50

                                                          자식같이 하면 되겠습니까 국가가 못할때 사립유치원에서 유아 교육과 보육을 해서 맞벌이부부등 편모가정 아이들을 돌보고 교육했는데 이제 국가가 여유가 조금 있다고 국공립유치원을 세우고 사립들 많이 폐원 했는데 이제는 비리유치원이라고 난리를 하고 정책과 법을 잘못만든것에 대하여 반성을 하지는 않고 누구에게 뒤집어 씌웁니까 비리유치원 그것은 아니지요 사립유차원과 민간어린이집과 가정어린이집 주위에 국공립어린이집과 단설유치원과 병설유치원이 세워져서 피눈물 흘히고 폐원하는 사립들 많았습니다 그것도 부족해서 국공립확장하기 위하여 사립유치원 비리   삭제

                                                          • 사랑 2018-11-17 23:21:03

                                                            개인투자가 처음에 개원할때만 투자 되는것이 아니고 계속 적자날때마다 투자 되었지요 또 잘되다가 사립유치원 개보수 하면 또 적자되니까 개인이 대출을 받던지 아니면 가족들이 벌어온 돈이 유치원에 투자되지요 그런것에 대한 대책은 없이 원장이 보육료에서 명품백 산다거나 자녀 학자금 나간것이 잘못이 아니지요 개인이 투자에 대한 대책도 없이 법은 현장에 안맞게 만들어 놓고 비리를 다고요 원장.학부모 교사들까지 모두 가슴에 못을박고 이것이 정당한 정책입니까 오재세의원님 같은 훌륭한 국회의원님 의견을 참작하세요
                                                            자식들이 부모님 은혜 모르는   삭제

                                                            • 사랑 2018-11-17 23:12:42

                                                              오의원님 감사합니다 사립의 개인재산 투자해놓고 모든것을 해 주는 국공립에 맞춘다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이대로 계속 사립유치원이 무너진다면 정부의 돈이 너무 많이 들어가고 감당도 힘듭니다 사립의 공로도 인정해 주고 사립도 운영이 되도록 법이 만들어 져야 합니다 개보수비등등 지원없고 5.6.7세 보육료 6년째 동결 최저임금 올리고 물가 올라가는데 그 짐을 원장이 다 져야합니까 문제 있습니다 법에 대부분 걸리면 법이 잘못된것이지요 현장을 무시한 법을 가지고 범법자로 만들면 안되지요 의원님 사립원장의 개인재산투자 인정해서 협조해주어야 합니   삭제

                                                              • 한광석 2018-11-17 22:40:33

                                                                모두 생각없이 뉴스하는대로 주입되던데 의원님은
                                                                주체적인 생각을 하실수있는 분이시네요
                                                                훌륭하십니다   삭제

                                                                • 장혜련 2018-11-17 22:22:39

                                                                  오제세의원님 합리적이시네요
                                                                  지금껏 너무 사유재산임을 하나도 생각 안해줘서 속상했음다
                                                                  지지합니다   삭제

                                                                  • 라임 2018-11-17 21:47:27

                                                                    그러니깐요 나라가 개인의 재산을 꽁으로 가져가려는건 무슨 심보인걸까   삭제

                                                                    • 현정선 2018-11-17 21:03:33

                                                                      감사합니다.
                                                                      적어도 상황을 바로 알고 계사는 정치인이 있다라는 그 사실만으로 이 나라에 빛이 보입니다.
                                                                      바른 소리를 전해주사는 의원님 같은분들이 언제쯤 이 나라를 끌고 갈 수 있는 진정한 민주주의가 될 수 있을까요.   삭제

                                                                      • JC 2018-11-17 21:02:10

                                                                        병의원에게도 그런 법을 한 번 들이대보시지요!
                                                                        뒷감당이 두렵지요? 정부에서 이런 짓을 저지르고도 멀쩡한 걸 보면 현재 대한민국은 사회주의 국가임이 분명합니다. 자기 직원에게 한 푼 덜 주려고 꼼수를 부리거나 노동법을 어기는 기관운영자는 이 바닥에서 퇴출되어야 하지만, 자기배를 더 채우겠다고 민노총을 등에 업고 난리를 치는 요양보호사들도 반성해야 합니다. 요양서비스 노조원들 직접 장기요양기관 하나 만들어서 운영해 보시지요. 정부지원 없이 한 20억이면 충분할 겁니다. 공단에서 받은 돈은 모두 요양보호사에게 주세요. 봉사 하셔야지요!   삭제

                                                                        • 이용섭 2018-11-17 20:15:36

                                                                          내가 민주당에 몰표를 준걸 엄청 후회하고 있는 1인이다. 공정할 줄 알았으나 자한당의 뒤를 교묘허게 그대로 따라하고 있지를 않는가!
                                                                          국민의 알권리를 언론을 통해 막아버리는 못된것만배워서 그대로 하고 있다니....ㅉㅉㅉ
                                                                          개인사유재산을 인정하지않고 통째로 먹겠다는 공산당의 논리를 민주당이 하고 있다니...
                                                                          정신차려라. 내가 지금 자한당을 지지하고 있다는게 아이러니하기만하구나   삭제

                                                                          • 사랑해 2018-11-17 20:08:11

                                                                            용기있게 바른말을 하시는 의윅님이 계시는
                                                                            대한민국에도 희망이보입니다.   삭제

                                                                            • 2018-11-17 19:52:28

                                                                              정말 맞는 말씀 하시네요.. 이 나라가 공산주의 국가인가요? 감사내용을 보세요...
                                                                              너무 지나친 감사를 하고 계십니다.
                                                                              영수증 하나 잘못 쓰면 비리되는 유치원 어린이집... 사유재산을 너무 국가꺼 처럼 마음대로 하려고 하네요.   삭제

                                                                              • 운정 2018-11-17 19:02:07

                                                                                의원님 용기 백번 응원합니다
                                                                                옳은 말씀 비리는 척결해야죠 하지만 무엇이 비리인줄도 모르고 행정처분을 이제와서 몰아가는 교육청은 더 나빠요 인권이고 자존심도 없이 뭉게고 무조건 욕으로 몰아가는 댓글 다시는 국민들
                                                                                미친 용진 3법 아이가 없어 경영난까지 2중 3중고에 시달리며 교육에 온 정신 바친이들을 하루아침에 이게 뭡니까 폐원도 못하게 방해하며 세무조사 감사원감사한다 겁박하며 죽을 수도 없는ㄷ
                                                                                사립의 특수성을 이해해주신 의원님 말씀이 이렇게 단비처럼 눈물이 날까요
                                                                                재발 미래 유아교육 큰 그림 그려주시길바럽나다   삭제

                                                                                • 심미정 2018-11-17 18:36:50

                                                                                  진실을말해주셔서감사합니다   삭제

                                                                                  • 공산당이싫어요 2018-11-17 17:46:51

                                                                                    민주당은 아무것도 모르는 학부모표 받을라고 박용진 앞세워 선동중인데 그 중에서도 사태를 바로 보는 의원이 있었네요. 공산주의가 되는 나라를 보고 있노라니..정말...답답합니다..   삭제

                                                                                    • 민주 2018-11-17 16:54:47

                                                                                      의원님!
                                                                                      정확하고 예리하게 현 정부를 보고계셨군요~자율경쟁시대에 사유재산을 인정안한다면 누가 열심히 일하겠습니까? 시에서하는 동네 축구장을 잠깐 발리는데도 4시간에 285000원 주고 썼습니다~
                                                                                      부디 한민국이 바로 설수있도록 끝까지 함께해요   삭제

                                                                                      • 안혜영 2018-11-17 16:35:08

                                                                                        고구마먹고 물 안 먹은 느낌이였는데 의원님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나라에서 못하는 일 내돈 들여 대신해 주었더니이젠 사유재산 다 내놓으라하네요. 여성들 일자리 창출에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을 하며 자부심 갖고 이 일에 최선을 다하며 살았는데 0.3퍼센트의 잘못을 모두가 다인양
                                                                                        언론에서 떠들어대는 소리에만 귀기울이시는 분들이 더 많은것 같아 속상한 1인입니다. 앞이 보이지 않는 현실~ 우리나라 미래가 걱정입니다ㅠㅠ   삭제

                                                                                        • 김상영 2018-11-17 16:16:15

                                                                                          오제세의원님의 옳으신 말씀에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부디, 국가에서 일하고 계신분들께서 오의원님의 말씀을 귀담아들어, 내년도 유치원, 어린이집 운영자들의 어려움에 도움이되는 정책을 펴주시면 좋겠네요~저는 가정어린이집 운영자입니다~   삭제

                                                                                          • 이정우 2018-11-17 16:15:22

                                                                                            어린이집 대표자는 급여도 없죠 대표자,원장 다른경우 건강,연금 대표자자부담은 대표자가 납부하라고까지합니다 자기재산은 공익을 위해 이용당하고 급여는 없고 건강,연금은 자기돈으로 내라? 신종 사회주의개념입니다 이런 내용들을 제대로 안다면 누가하겠습니까 오제세의원님 말씀이 지극히 당연함에도 욕하는 사람들 자기집 빼앗기는거 아니니까,자기건물 빼앗기는거 아니니까. 쉽게 말하고 쉽게 욕하지 맙시다.이젠 은퇴할때 국가,국민으로부터 너희들이 사적자본으로 많은 일을 해줬다 말한마디는 있겠지도내 사치였다는 걸 압니다.   삭제

                                                                                            • 고경미 2018-11-17 16:09:02

                                                                                              이런분이 계셔서 다행입니다
                                                                                              하지만
                                                                                              이 나라가 이상하게 돌아갑니다
                                                                                              모두 정리해서
                                                                                              이나라 떠나야 할 듯 합니다
                                                                                              살 곳이 아닌듯 합니다   삭제

                                                                                              • 옥수영 2018-11-17 16:00:15

                                                                                                조금만 더 일찍 이런말씀 하시는 분이 계셨다면 제가 20년 넘도록 정말 경영난에 시달릴지언정
                                                                                                내년도 폐원결정을 하지 않았을텐데요ㅠㅠ
                                                                                                정말이지 원리원칙대로 운영하면 어린이집 운영난에 부도나는게 정상인 곳에서 수억의 빛만 남긴 원운영에 원리원칙이 통하지 않는 민간어린이집의 현상황 분명비정상입니다.
                                                                                                나름 변칙을 쓰야지 유지되는 현 민간어린이집 현실에 개탄을 금치 못하는 바입니다.   삭제

                                                                                                • 남우섭 2018-11-17 15:35:05

                                                                                                  정말 오랜만에 옳은 소리 들어봅니다.
                                                                                                  민간어린이집은 벌써부터 국가가 우상으로사용하고 있는데 아무말씀이 없어 서운합니다.
                                                                                                  이제 문닫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책임지겠지요.   삭제

                                                                                                  • 이서운 2018-11-17 15:34:35

                                                                                                    사립유치원의 기여와 교육자로서의 최소한의 인정이 꼭 필요하며 상생의 대상으로써 사립에 맞는 규정을 만들어주고 잘 따라올수 있도록 해야지 무조건 우격다짐으로 쓸어버릴하니 다들 안한다하지요. 자본주의의 논리는 자유경쟁이지 적폐로 몰아 쓸어버리자~ 는 결코 인정받지 못하는 악법입니다.   삭제

                                                                                                    • 조현숙 2018-11-17 15:20:43

                                                                                                      핵심을 아시네요
                                                                                                      아무것도 모르는 국민들은 국공립이 좋다고하지만자기 세금 몇배를 내야하는지도 모르고 떨들어 되는데 이분은 정확하게 이 중요한지 아시네요
                                                                                                      오제세 의원님 소신발언 화이팅 입니다~   삭제

                                                                                                      • 이형순 2018-11-17 15:15:58

                                                                                                        나라가 미쳐돌아가는데~
                                                                                                        이렇게 바른말을하시는 의원님도 계셔서 대한민국이 희망이 보이네요~정의에 편에서 소신있게 정치한다면 국민이알아주고 존경받은내일이 있을거라고 확신합니다   삭제

                                                                                                        • .코끼리 2018-11-17 15:06:26

                                                                                                          오제세의원님 소신있는발언에 지지합니다 응원합니다   삭제

                                                                                                          • 초록나무 2018-11-17 15:01:00

                                                                                                            이건 사회주의국가도 아니고..
                                                                                                            개인재산 거저 먹겠다는 건데..
                                                                                                            이건 아니죠~개인이 투자한건 인정해줘야죠   삭제

                                                                                                            • 숙인 2018-11-17 14:55:02

                                                                                                              이제야 무슨일인지 이해가되네요~   삭제

                                                                                                              • 감석주 2018-11-17 14:46:37

                                                                                                                오의원님의 냉정하고 공정한 정책구상에
                                                                                                                적극 공감합니다. 소신있는 벌언 존경합니다.
                                                                                                                아직은 민주당에 홀로 정의의 싹으로 남아
                                                                                                                계십니다.   삭제

                                                                                                                • 주리 2018-11-17 14:45:21

                                                                                                                  오제세 의원님 존경합니다 청주에 자신의 소신을 이렇듯 주장하실수 있는 분이 계시다는게 얼마나 자랑스러운지 모르겠습니다 이전엔 조용하게 하실일 잘하시는분으로만 알고있었는데 더불어민주당에서 다른목소리로 소신을 내실수 있는 것은 대단한 용기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른사람 눈치 살피지 않는 국회의원님 존경합니다 이나라의 정의가 죽지 않았음을 외쳐주세요   삭제

                                                                                                                  • 지윤 2018-11-17 14:44:53

                                                                                                                    의원님의 소신있는 발언을 지지합니다   삭제

                                                                                                                    • 이지혜 2018-11-17 14:09:40

                                                                                                                      소신있게 말하는의원님도 계시네요   삭제

                                                                                                                      • 설연옥 2018-11-17 13:53:12

                                                                                                                        더불어다메도 올바른 판단을 하는 의원이 계시니 당을 싸잡아 비난할수는 없네요 많은사라이 예라고할때 옳은판단으로 아니요라고 하는 용기에 박수를 보냅니다 소신발언입니다   삭제

                                                                                                                        • 객관적 2018-11-17 13:42:35

                                                                                                                          객괸적으로 잘 파악하신듯 합니다 아이들을 위한게 아닌 자신의 인기를 위해 자신 외에는 적폐로 몰아버리는 현실이 암담합니다   삭제

                                                                                                                          • 열린 2018-11-17 13:41:27

                                                                                                                            네 열렬한 민주당평생팬입니다 그런데 박용진의 진실은감추고 국민이 호도할 똥가방 성인용품하나로 온 국민을 자극하고 광분하고 유아교육을뿌리째흔들고 대한민국국적을바꾸고 싶을정도로 사유재산을 무시하는 사회주의로끌고가 당을탈퇴하려고했으나 오의원님덕분에 그래도 본질적문제를 바로보고자하는 진심에 감사드리며 응원합니다   삭제

                                                                                                                            • 케이 2018-11-17 13:41:10

                                                                                                                              민주당내에서도 누구편이 아닌 정확하게 현실을 보시고 요양이든 유아교육을 걱정하시는 오의원님이 계신다는것이 너무나 자랑스럽습니다
                                                                                                                              3프로의 소금으로 인해 바닷물이 지않고 오늘도 푸르름을 유지한다죠
                                                                                                                              오제세의원님 의원님이야말로 국가가 꼭 필요로하는 의원님이십니다
                                                                                                                              모두가 예스라고 할때 노우라고 외칠수 있는 진정 용기있는 의원님을 응원 또 응원합니다   삭제

                                                                                                                              • 풀꽃 2018-11-17 13:39:13

                                                                                                                                먼 미래를 보고 국가는 정책을 만들어야합니다~부족함은 고쳐가면서 할수 있도록 부모에게 지원을 해서 서로 선의로 경쟁하며 잘한곳은 잘되고 부족한곳은 반성하면서 나아가야합니다 그 어느누구도 대한민국 국민이므로 서로 존중해주세요 바른길로 안내해주신 의원님 멋지십니다 기억하고 응원하겠습니다   삭제

                                                                                                                                • 정수연 2018-11-17 13:32:06

                                                                                                                                  저도 코딱지만한 집 한채있지만 누가 내집 막 지들 집처럼 사용하면 짜증날거 같아요~집도 다 주인이 있고 월세, 전세주는데 대체 왜 안준다는 거예요??이번사태 티비에서 보구 애엄마로써 화가 많이 났는데 아는 동생ㅡ유치원교사 얘기 들어보니 박용진 3법 별개아닌게 아니더만요. 딱 첫느낌 뻐꾸기법 같어요~남의 둥지에 알낳고 주인새 새끼 죽이는..내 동생이 자긴 떨어지는 새끼 새같다고 우는데 마음 아파 이런데라도 글 남겨요~남@아!힘내라!박용진 악법 반대!내가 주변 엄마들한테도 알리고 있다!   삭제

                                                                                                                                  • 연아맘 2018-11-17 13:22:29

                                                                                                                                    민주당에도 제대로 아시는분이 계시네요~감사합니다   삭제

                                                                                                                                    • 이수정 2018-11-17 13:13:48

                                                                                                                                      이게 바로 제대로 알고 발표하는 의원의 품격인거죠?
                                                                                                                                      지금 처럼 무조건 적폐로 몰고 가는 지금의 분위기에 문을 닫고 싶은 심정이나 와중에 정상적인 나라로 다시 되돌아가는 느낌이네요.
                                                                                                                                      비리나 안전먹거리ㆍ아동학대등 중대한 사안은 엄격하게 징벌하는것이 맞고 구조적인 모순이 있는 경우는 그 부분을 법제적으로 고쳐나갈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그래도 민주당이 희망적인것은 맞나봅니다.오의원님 덕분에   삭제

                                                                                                                                      • 슬로비 2018-11-17 13:12:47

                                                                                                                                        오의원님~~국가를 위해서 용기내주셔서 감사드립니다~~~응원합니다~~   삭제

                                                                                                                                        • 허니짱 2018-11-17 13:08:16

                                                                                                                                          오의원님 응원합니다~~   삭제

                                                                                                                                          • 엄지공 2018-11-17 13:07:45

                                                                                                                                            의윈님에 말씀이 백번 맞습니다
                                                                                                                                            사유재산 인정 해야합니다 인정하지 않는것은 공산국가에서나 있을 법한 말입니다   삭제

                                                                                                                                            • 정의를위하여 2018-11-17 13:04:34

                                                                                                                                              사립유치원 문제의 본질을 정확히 짚으셨습니다. 제발 교육부와 이 정부는 여론 몰이로 문제의 본질을 호도하여 유아교육 현장을 초토화 시키는 추잡한 작태를 당장 멈춰야한다   삭제

                                                                                                                                              • 많은 국회의원님들이 의원님처 2018-11-17 13:03:53

                                                                                                                                                이렇게 바른 생각해주시는 분이 계시니 분명 잘 될겁니다   삭제

                                                                                                                                                • 최정미 2018-11-17 13:00:24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사유재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은 있을수없는 일이다   삭제

                                                                                                                                                  • 유영희 2018-11-17 12:30:01

                                                                                                                                                    오 의원은지혜롭고 제일 현명한 의원이십니다 법도 모르고 모식하게 비리집단 몰아가는 박용진 의원은 사퇴하기 바란다~~~!!!~♡   삭제

                                                                                                                                                    • 화이팅 2018-11-17 12:11:25

                                                                                                                                                      오의원님더부불어민주당에서제일정의롭고멋진분입니다 오제세의워님화이팅입니다   삭제

                                                                                                                                                      • 유아사랑 2018-11-17 11:12:33

                                                                                                                                                        박*진의원 유장관이 진정으로 유지원 부모와 유치웜 아이들흘 위하여 이토록 나랏돈으로 협박하며 비리로 만들어가느건지 양심에 물어보고싶다~ 오제세의원님의 진심어린 조언을 들어보시길 부탁합니다   삭제

                                                                                                                                                        • 제주 2018-11-17 10:53:25

                                                                                                                                                          객관적인 주장을 해주시네요 정말 이정부는 논리 오류 투성이 억지 투성이 입니다 의원님은 합리적인 비교로 문제점을 잘 지적하셨습니다   삭제

                                                                                                                                                          • 이병만 2018-11-17 10:46:40

                                                                                                                                                            정말 오제세의원 같은 분이 없습니다. 이분을 리더로 만들어야 합니다. 적극 후원하겠습니다.   삭제

                                                                                                                                                            • 사랑이야 2018-11-17 10:37:13

                                                                                                                                                              유아교육의 현장을 정치핀에 흙탕물 싸움으로 몰아넣은 이싯점에 오제서의원님의 소신있고 당당한 발언에 역시 국회의원다우심에 존경과 함께 감사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앞으로 의정활동이 나라를 올바로 세워가는데 큰힘이 되시리라 기대하며 응원합니다   삭제

                                                                                                                                                              • 이선미 2018-11-17 10:35:05

                                                                                                                                                                공부한 새대가 한자녀만 낳고 남과 다른 자녀교육을 원합니다
                                                                                                                                                                그에 맞게 수월성을 키울 사립이 생존해야합니다
                                                                                                                                                                유~고 의무교육화는 시대를 읽지 못하는 정책이며
                                                                                                                                                                사교육을 부추기는 정책입니다   삭제

                                                                                                                                                                • 이희천 2018-11-17 10:25:37

                                                                                                                                                                  오제세 의원님은 더불어 인주당 소속인데 당론과 배치되는 말씀을 하시는군요
                                                                                                                                                                  정확히 판단하고 계시는 의원님의 소신 존경합니다^^대한민국에 이런 의원님이 계셔서 천만다행입니다^^   삭제

                                                                                                                                                                  • 사랑이 2018-11-17 10:21:01

                                                                                                                                                                    왜 한국의국민들선택권마저 컴퓨터에게맡겨야하는지
                                                                                                                                                                    사립유치원이비리면 대기업은??
                                                                                                                                                                    명품가방에외제차몰고다니는한국인들은 다 비리를저지른사람들인지??
                                                                                                                                                                    한국은 자유와권리가 박탈되어가는 공산주의국가로가네요
                                                                                                                                                                    그래서 지금유치원가야하는엄마들은 어떻게하라는건지??
                                                                                                                                                                    법도없이진행하고선 왜 우리가 피해봐야하냐고??
                                                                                                                                                                    유은혜장관님 비리부터 파헤쳐해결하고 유치원법만들라...   삭제

                                                                                                                                                                    • 한길이 2018-11-17 10:14:59

                                                                                                                                                                      오의원님 고맙습니다.
                                                                                                                                                                      비리로 전체 사립유치원을 일반화시키는 이나라가 무섭기까지했습니다.
                                                                                                                                                                      유아교육도 중요하지만 나라가 더 중요하지않습니까?
                                                                                                                                                                      폐원해야하는 원장입니다   삭제

                                                                                                                                                                      • 검지 2018-11-17 10:14:19

                                                                                                                                                                        오의원님....
                                                                                                                                                                        의견에 감사와 존경을 표합니다
                                                                                                                                                                        교육보단 돈이우선인나라로가는줄알았습니다
                                                                                                                                                                        결국피해자는 국민들 입니다
                                                                                                                                                                        오의원님...감사합니다   삭제

                                                                                                                                                                        • grim 2018-11-17 10:07:28

                                                                                                                                                                          의원님의 말씀 백번 공감합니다

                                                                                                                                                                          세금은 어디서 나오는걸까요??
                                                                                                                                                                          개인의 비용을 들여서라도 사립을 보내려는 이유가 무앗일까요??
                                                                                                                                                                          좋은 교육이 되지않으면 사립은 학부모로부터 외면을 받고 자연 폐원되게 됩니다
                                                                                                                                                                          인구절벽시대에 그 많은 세금을 드려 국공립을 세우는게 정말 맞을까요??

                                                                                                                                                                          의원님의 판단에 감사와 존경을 표합니다   삭제

                                                                                                                                                                          • 맑은이 2018-11-17 10:00:59

                                                                                                                                                                            정ㅂ 가 다 한다는거 위험한 발상이죠.
                                                                                                                                                                            정부와 시장이 균형있게 공존하는 사회가 되어야해요.
                                                                                                                                                                            의원님 주장에 엄지 척!   삭제

                                                                                                                                                                            • 임미숙 2018-11-17 09:54:31

                                                                                                                                                                              듣고보니 참 일리가 있네요
                                                                                                                                                                              그런데 저렇게 강하게 법안을 밀어붙이는 이유는 뭔가요?   삭제

                                                                                                                                                                              • 열미네 2018-11-17 09:52:47

                                                                                                                                                                                정확히 팩트를 보시고 객관적으로 써주셨네요
                                                                                                                                                                                요즘 민주당에 회의를 많이느끼는 사람으로써
                                                                                                                                                                                오의원에게서는 국민을 진정으로 이해하는 마음이 보여집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 정선 2018-11-17 09:52:12

                                                                                                                                                                                  개인의 사유재산을 인정해야지 건전한 나라지요!
                                                                                                                                                                                  악풀다는 사람들이 자재산 출연해서 공짜유치원 해보시지요   삭제

                                                                                                                                                                                  • 공정과정의 2018-11-17 09:51:43

                                                                                                                                                                                    의원님 말씀 하나 틀린데 없네요. 윗 기사에 무조건 반대하시는 분은 기사를 안 읽어 보시는 분이겠지요? 오제세의원님같이 균형잡힌 의견을 소신있게 말씀하시는 책임있는 국회의원이 더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우리나라의 미래가 너무 희망적일텐데요...   삭제

                                                                                                                                                                                    • 초록별 2018-11-17 09:49:51

                                                                                                                                                                                      의원님의견에 찬성합니다.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대통령님께서 오롯이 바른 정책을 표방하고 건승하여..이나라 대한민국이 더 높이 더욱 국민과 더불어 행복한 나라..공평과 정의가 넘치는 나라로 바로설 수 있도록 힘써주세요~~^^   삭제

                                                                                                                                                                                      • 생수 2018-11-17 09:45:35

                                                                                                                                                                                        오의원님~늘 솔직하게 바른 목소리를 내 주셔서 감사 또 감사 드립니다~   삭제

                                                                                                                                                                                        • 박영화 2018-11-17 09:45:17

                                                                                                                                                                                          오제세의원님 진정 나라를 생각하시고 정지연륜이 느껴집니다 질러만 놓고 인기몰이만 생각하는 초선의원과는 다르심에 존경을 표합니다 언론의 폄파방송에도 불구하고 현장의 학부모님들은 교육부 정책을 좋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만나 이야기해보면 오의원님 생각에 정말로 많이 동의들 하십니다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삭제

                                                                                                                                                                                          • 해품달 2018-11-17 09:43:53

                                                                                                                                                                                            좌우로 치우치지 않고 소신껏 의정활동 하시는 의원님
                                                                                                                                                                                            응원하고 지지합니다.의원님의 활동이 모두에게 귀감이 되어 정의로운 대한민국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삭제

                                                                                                                                                                                            • 진실승리 2018-11-17 09:41:44

                                                                                                                                                                                              의원님 소신발언 존경합니다.   삭제

                                                                                                                                                                                              • 이빠뿌 2018-11-17 09:33:39

                                                                                                                                                                                                오제세 의원님의 용기있고, 솔직한 의견 너무 감사합니다. 집권여당에서 올바른 목소리를 내어주시는 분도 계시는군요.ㅠㅡㅠ
                                                                                                                                                                                                박용진 3법을 사유재산을 무시한채 법적 통과를 하게끔 하는 이유는 국공립을 40프로, 더 나아가 그 이상의 국공립을 설립하는데 목표가 있는것같아요. 국공립유치원의 문제도 상당한데 그런 기사는 한두개 정도 쓰여지지만 바로 묻혀버리네요.; 국공립을 늘리려고 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국민을 위해서? 개뿔~~ㅋ 그냥 교육 공무원 밥그릇챙겨주기 입니다. 국공립이 사립보다 낫은점?? 글쎄요. 공짜 빙자한 막대한 세금투입??   삭제

                                                                                                                                                                                                • 진실 2018-11-17 09:30:27

                                                                                                                                                                                                  맞습니다~사람들은 단면만 보고 전체를 평가합니다무조건 비난만 하지말구 의원님처럼 두루 돌아볼수있는 안목을 다른 정치인들도 키웠으면 좋겠습니나!!   삭제

                                                                                                                                                                                                  • 김미애 2018-11-17 09:26:18

                                                                                                                                                                                                    오제세의원님 옳은 목소리 내시는데도 얼마나 고충이 크셨겠습니다. 머리숙여 존경을 표합니다. 힘내십시오.   삭제

                                                                                                                                                                                                    • 별별 2018-11-17 09:23:40

                                                                                                                                                                                                      진심으로 국민의 아품이 무엇인지 살펴보시고 진심으로 그들의 고충을 대변하고 계십니다 더ㅇㅇ에 몇않되시는 개념 있으신 의윈님 이십니다 누르려고하고 겁박하고 유00과 다르고 제도적모순은 인정안하며 새로운 악법을 만들려는 박00과 다르며 자기잘못을 비겁하게 자식을 버리면서까지 함께욕하는 이0정과 비교 됩니다. 꼭 기억합시다   삭제

                                                                                                                                                                                                      • 이은정 2018-11-17 09:19:20

                                                                                                                                                                                                        맞습니다 국가에서 다 하자고 하면 그 세금은 누가 다 냅니까?   삭제

                                                                                                                                                                                                        • 최순영 2018-11-17 09:17:05

                                                                                                                                                                                                          바른말씀하시는 의원님이십니다
                                                                                                                                                                                                          근본적이고 합리적인 대안책이십니다
                                                                                                                                                                                                          정의로움에 굴하지 않음에 지지합니다

                                                                                                                                                                                                          눈가리고 아옹~~^ 하는 정치 10여년 이상했음
                                                                                                                                                                                                          이제그만 둬야 마땅합니다

                                                                                                                                                                                                          이것이 해결되어야만 사립과 공립이 서로서로
                                                                                                                                                                                                          함께 공존한다고 봅니다   삭제

                                                                                                                                                                                                          165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