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미래발전위원회, 삼한의 초록길·신백동 과선교 철거 등 관련 강력 반발

이근규 제천시장이 민선5기 역점 사업이었던 ‘삼한의 초록길’에 대한 전면 백지화를 선언(본지 16일자)한 데 대해 지역 사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제천미래발전위원회(이하 미래발전위)는 지난 17일 성명을 통해 “제천시 사회단체들은 충분한 여론 수렴 없는 성급한 결정에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철회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 이근규 제천시장이 민선5기 역점 사업이었던 삼한의 초록길에 대한 전면 중단 등 전임 시장 추진 사업의 철회를 잇따라 결정하자 시민사회단체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미래발전위는 “삼한의 초록길 사업 전면 중단은 최근에 삼한의초록길 1차 구간 150m가 개방돼 시민들의 휴식 및 체육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는 가운데 결정된 것이어서 너무 성급한 판단”이라며 “1차 구간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여론 수렴과 그 결과를 가지고 2차 구간의 보완책을 논의한 뒤 검토해도 될 사안을 쫓기듯이 서둘러서 중단하기로 결정한 것은 졸속 행정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미래발전위는 또한 이미 삼한의 초록길 사업에 들어간 국비와 도비 약 30억 원을 제천시가 예산을 세워서 정부와 충청북도에 돌려줘야 한다는 본지 보도와 관련해 “(보도 내용이)사실이라면 더더욱 심사숙고할 필요가 있다”면서 “또한 1차 구간의 토지 보상비 40여억 원이 이미 지급됐고 시공업체 선정이 끝난 상황에서 보상을 마친 토지에 대한 활용방안과 시공업체가 법적 대응에 나설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 등 향후 계획에 대해서 시민들에게 충분하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절차가 선행됐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특히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삼한의 초록길 사업에 약 40억 원의 예산이 추가로 소요될 것이라는 이 시장 측 주장이 사업 중단을 위한 근거 없는 논리라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1차 사업과 2차 사업 연결 통로를 지하화할 경우 7억 원가량의 예산만 추가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삼한의 초록길 조성 사업 중단과 관련해 시민사회의 반발이 본격화하고 있지만 제천시는 아직까지 이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그러나 내부적으로는 이근규 시장이 취임한 지 보름도 채 되지 않은 시점에 이렇다할 여론 수렴 절차 없이 전격적으로 사업 중단을 선언한 것은 문제라는 목소리가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또한 전임 시장이 사활을 걸고 추진해 온 사업을 일방적으로 취소한 것은 행정의 연속성을 침해한 것으로 이 시장에게 두고두고 정치적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게 대다수 공직자들의 우려다.

실제로 미래발전위원회는 “민선6기 제천시가 삼한의 초록길을 전면 중단한 가장 큰 이유로 150억 원의 사업비가 들어간다는 점을 들고 있으나 이미 확보한 국비와 도비를 반납하면서까지 중단할 것이 아니라 정부와 충청북도를 상대로 예산을 더 따내오는 노력이 제천시의 미래와 지역경제를 위해서 필요하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라면서 “민선6기 제천시가 시민들이 인정하지 않은 인수위원회를 빌미로 모든 사업을 백지화 또는 중단하려하는 것은 민심을 왜곡하는 일이며, 이 시장이 정부와 충북도를 상대로 예산을 따오는 데 있어 능력이 부족해 부담이 되므로 서둘러 백지화를 시키려 하는 게 아닌가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직격탄을 날리는 등 지역 여론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한편 미래발전위원회는 세명대학교 하남캠퍼스 신설과 신백동 과선교 철거 논란에 대해서도 이 시장의 성실한 해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미래발전위원회는 “세명대학교가 경기도 하남시에 분교를 설립한다는 청천벽력같은 소식은 지역경제에 막대한 영향이 불 보듯 뻔한데도 속 시원한 대책은커녕 시민들이 지켜보는 취임식장에서 ‘총장께 간곡히 부탁해 백지화를 했다’고 했으나 곧바로 거짓으로 드러났다”며 “이는 이근규 시장이 자신의 공명심에 들떠 시민을 기망하고 우롱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7월 18일 신백동 과선교 철거를 앞두고 또다시 구설수에 오르며 진실공방이 과열되고 있다”며 “이근규 시장은 선거 전에 분명히 ‘4월에 신백동 과선교를 철거해야 하는데 전임 시장이 우회도로 공사 예산을 깜빡 까먹어 철거 공사를 못 한다’고 말했는데 어떻게 이렇게 빨리 예산이 확보 되고 언제 우회도로가 완공돼 7월 18일에 철거를 하는 것인지 시민들에게 한 점의 의혹 없이 공식적인 입장 표명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전임시장이 추진했던 사업들을 무조건 중단하고 백지화하는 것은 잘못이라는 지적이다. 이들은 이 밖에도 전임 시장이 추진했던 의림지 역사박물관, 교육문화컨벤션센터 등 현안사업에 대해서도 여론을 수렴하고 전문가의 객관적인 검토를 거쳐 결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