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 광역시도별 주도 기획·진행…정부는 맞춤 지원

충청지역의 바이오, 디스플레이, 국방ICT 특화 프로젝트가 진행될 전망이다.

정부는 15개 광역시도별로 미래 먹을거리를 찾는 특화 프로젝트를 가동해 지역경제의 활기를 불어넣겠다는 내용을 담은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12일 발표했다.

정부 주도로 기획·진행했던 과거 경제권별 산업 개발과는 달리 지방자치단체가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방식으로 정부는 맞춤식 지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시·군 단위로는 전국을 56개 ‘지역행복생활권’으로 나눠 각 생활권에 맞는 특화 사업을 선정해 추진한다. 지역 주민이 원하는 사업을 지원해 정책 체감도를 높이고 낙후된 지역경제 발전을 이끌어내겠다는 것이다.

15개 시·도는 지난 2월 각 2~3개씩 모두 37개의 특화 발전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이후 지역발전위원회와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은 각 시·도와의 실무 협의를 통해 시도별 1개씩 총 15개 과제로 후보군을 압축한 상태다.

충청지역은 충북이 바이오, 대전 국방ICT, 충남 디스플레이 특화프로젝트가 유력한 추진 후보다.

충북의 바이오밸리 조성사업은 도내 전역을 ‘바이오벨트’로 연결하는 프로젝트다. 생명과학단지와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조성된 오송바이오밸리를 중심으로 제천 한방 바이오밸리, 옥천 의료기기 바이오밸리, 괴산 유기농 바이오밸리를 연결하는 것이다.

지역행복생활권은 출퇴근·통학 등 행정구역을 초월한 지역주민의 활동반경을 고려해 인접지역을 하나로 묶어 전국 어디서나 일자리·교육·의료·문화·복지 등 다양한 생활서비스를 누리게 하자는 취지에서 나온 구상이다.

전국의 지역행복생활권 56개 가운데 충북은 중추생활권 2개, 도농연계생활권 1개, 농어촌생활권 2개 등 5개 권역으로 편제됐다.

청주·청원·증평·보은·괴산·진천과 충주·제천·음성은 대도시와 주변도시로 이뤄진 중추생활권으로 분류됐다. 제천·단양은 중소도시와 주변 농어촌 시·군을 결합하는 ‘도농연계생활권’으로, 보은·옥천·영동과 음성·진천·증평·괴산은 ‘농어촌생활권’으로 묶였다.

앞서 충북 지자체는 지역발전위원회에 희망사업 171건을 제출했다.

청주를 중심으로 한 중추도시생활권은 일자리 중심 허브센터 설치, 도시재생(청주 연초제조창 등), 청주-증평-진천 광역버스정보시스템(BIS)을 제출했다. 충주를 핵으로 하는 중추도시생활권은 북부권 일자리지원센터 설치, UN세계평화비전 창조사업 등을 제안했다.

제천·단양 도농연계생활권엔 제천·단양 로컬푸드 직매장 설치, 단양 아로니아 6차 산업화를 제안했다. 남부 3군 농어촌생활권은 과수거점유통센터 건립과 슬레이트 지붕 철거를, 중부4군 농어촌생활권은 혁신도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설치, 진천 환경순환형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설치 사업을 제의했다.

대전은 대전, 옥천, 금산, 계룡, 논산이 중추도시권으로 편제됐다.

충남은 천안과 아산, 홍성과 예산의 2개 중추생활권, 당진, 서산, 태안의 1개 도농연계권, 공주-부여-청양, 논산-계룡-금산, 보령-서천 3개의 농어촌생활권을 제안했다.

지역발전위원회는 생활권별로 접수한 사업을 놓고 관계부처 합동으로 타당성을 검토한 뒤 7월까지 정부지원 사업을 선정하고 내년부터 예산안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