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격자 ‘거실에서 포커치고 방에선 고리 뜯는 이야기 오고갔다’
‘교육감 여름에도 고스톱’ … 시민단체 사퇴 요구하고 고발예정

▲ 지난 30일 도내 교육단체로 구성된 충북교육연대가 도교육청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이기용 교육감의 사과와 사퇴를 요구했다. 또 이런 요구가 받아들여지 않을 경우 공무원법 위반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사진 육성준 기자)
▲ 지난 20일 교육감과 교육장등 교육청 고위관료들이 머물던 숙소에서 발견된 트럼프 카드
▲ 20일 교육청 고위관료들 2차 술자리. 교육청은 이곳에서 '정부 3.0 워크숍' 분임토의를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본보가 단독 보도한 12월 20일 도교육청 술판‧도박판에 대한 내부목격자가 나타났다. 하지만 도교육청은 여전히 도박을 하지 않고 있다고 발뺌을 하고 있어 비난이 일고 있다.

본보는 지난주 당시 상황을 목격한 모 씨를 만나 관련 상황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목격자의 진술에 따르면  교육감과 직속기관장, 교육장이 머물던 숙소에서 도박판이 벌어졌고 일부 기관장들은 고리를 뜯는 말도 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도교육청은 일관되게 도박 사실을 부인해 빈축을 사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도박을 벌인 사실이 없으며 포커는 외부 손님을 상대로 비치해 둔 것일 뿐”이라며 궁색한 해명만 내놓았다.

이기용 교육감에 대한 사과 요구 및 사퇴 목소리까지 나왔다. 지난 30일  교육단체로 구성된 충북교육연대(대표 조상 교수)는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기용 교육감과 사퇴를 요구했다. 이 단체는 “9년간 제왕적 권력을 누리고 자기 사람만을 심는 인사비리를 저지르고도 모자라 고위간부들과 술판을 벌였다”며 “부적절한 정치적 행보를 한 이기용 교육감은 부끄러움을 느끼고 도민 앞에 사죄하고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교육청 "도박 없었다" 발뺌

충북교육연대는 이기용 교육감 사퇴요구 뿐만이 아니라 공무원법 및 윤리강령을 위반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들은 이날 행사가 ‘학생교육 등 기관 운영에 피해를 끼친 문제와 “우리는 하나다. 말 안해도 다 안다. 끝까지 함께한다”는 구호가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 했는지 의구심을 표했다. 또 급식노동자들의 심야노동을 강제한 것이 노동법을 위반했는지 법적 쟁점이 된다고 밝혔다.

또 만찬장에서 여성 직원이 술 시중을 들게 한 것은 양성평등관련 규정을 위반했을수도 있다고 밝혔다. 음식재료비 명목의 현금 전달과 직원에 대한 봉투 전달 또한 회계규정을 위반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충북교육연대는 교육감의 사과와 사퇴 등 책임있는 조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공무원법과 공무원 윤리강령등의 위반 여부를 검토해 사법기관에 고발하고 교육부 등에 특별 감사 청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정치쟁점이어 법정 가나!

정치권의 비난 여론도 거세졌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지난 27일 성명을 내고 이기용 교육감의 사과를 요구했다. 민주당은 성명에서 “충북교육을 책임진 도교육감과 교육계 고위인사들이 술판을 벌였다는 것이 충격적”이라며 “장소가 음주행위가 금지된 학생교육기관이라니 참으로 개탄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행보를 보이고 있는 이기용 교육감이 교육감으로서의 본분을 망각하고 학생교육시설을 술판으로 만들었다면 절대 묵과할 수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교육의 전당을 아이들 보기 부끄러운 난장판으로 만든 이기용 교육감과 충북도교육청은 분명한 사실관계를 밝히고 충북도민들께 사과할 것”을 공식 요구했다.

시민단체들의 사과요구도 빗발쳤다. 26일 전교조충북지부와 공공운수노조학교비정규직본부충북지부, 전국공무원노동조합충북교육청지부 등으로 구성된 ‘충북교육노동조합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가 성명을 발표하고 이기용 교육감의 사과와 사퇴를 촉구했다.

충북참여연대는 27일 성명을 발표하고 “충북 교육계 수장과 교육청 고위 관료들은 음주행위 자체가 금지되어 있는 교육시설에서 규정을 무시하고 술판을 벌인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또 입소 학생의 점심시간을 앞당기고 예정된 석식을 생략한 체 조기에 귀가 시킨 것은 직권남용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충북참여연대는 하위직 공무원의 노동인권이 심각하게 침해됐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일부 직원들이 술자리 수발을 위해 다음날까지 퇴근을 못했다” “늦은 시각 숙소로 자리를 옮기자 술안주를 함께 옮기게 하고 12시가 넘는 야심한 시간에 조리원을 호출, 야식으로 라면을 끓이게 했다”며 이는 “권력을 이용한 권위적인 행태”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