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노 충주담당 기자

충주경제자유구역(에코폴리스)을 둘러싼 잡음이 연일 계속되고 있다. 고도제한과 소음문제로 개발에 제한이 걸렸다며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도로와 철도가 관통해 부지 분리와 손실이 크다고 지적하고 있다.

경자구역 지정을 추진하면서 충주시와 충북도는 이 문제를 당연히 알았을 것이다. 공군 제19전투비행단의 소음문제로 충주시 소태면과 가금면, 금가면 주민들이 보상을 받은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곳에 살지 않는 주민들도 전투기가 오르내릴 때마다 시끄럽다는 것을 알고 있다.

만약 시와 도가 이 문제를 몰랐다면 전형적인 탁상행정을 했다는 증거다. 도로와 철도가 지나가는 것은 설계도를 보면 금방 알 수 있다. 뻔히 알고 있는데 지금에 와서 이 문제가 불거지는 이유는 뭘까?

물론 고도제한과 소음문제는 국방부와 협의를 하지 않은 것이 문제다.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상 경자구역 지정 이전에 인근 군부대의 안전성 확보방안에 협의가 이뤄졌어야 한다.

때문에 충주시-충북도-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는 비난받아 마땅하다. 도로와 철도문제는 뒤집어 생각하면 그만큼 교통망이 좋아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얘기도 된다.
에코폴리스는 타당성분석에서 B/C가 1.644의 높은 점수를 기록할 정도로 개발여건이 좋은 곳이다. 따라서 최근 잇따라 제기되는 경자구역문제의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각에선 청주권이 개발과정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혹은 정치적 의도로 에코폴리스를 흔들고 있다는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경자구역청 정원배분과 관련, 충북도와 충주시, 청원군이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외견상 줄다리기다.

칼자루를 쥐고 있는 쪽이 도이기 때문에 줄다리기가 될 수 없다고 많은 사람들이 말한다. 충주시와 청원군은 경자구역 지정 뒤 정원배분 문제를 거론하자 잿밥에 관심이 있다며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정원배분을 하는 도는 큰 비난을 받지 않았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고 보니 도의 승진잔치가 됐고, 경자구역이 들어오는 충주시와 청원군이 반발하는 원인이 됐다.
충북 북부 3개 시·군과 중부 4군 등은 청주권만 발전된다는 의식이 있다. 따라서 청주권 중심 사고로 타 지역에 대한 안배가 없으면 충북은 화합할 수 없다.

과거 문재인 의원이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민정수석을 할 당시 서울에 올라왔는데 관사가 없다고 했다. 경찰서장 등이 지방에서 발령을 받아 가면 관사가 있는데 거꾸로 서울로 올라오면 숙소가 없는 것이다. 서울 중심 사고가 빚은 현상이다.

중용상덕은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좌우로 균형을 잡아 넉넉한 마음으로 일하자는 뜻이다. 도청이 있는 청주권은 충북의 수부도시다. 충북의 맏형으로 지역 전체를 아우르는 넉넉한 마음을 갖기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