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에코폴리스 개발에 제동이 걸린 가운데 경자구역청 정원배분을 놓고 충북도와 충주시·청원군 노조가 갈등을 보여 ‘밥그릇 싸움’을 한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도는 지난 4월 말 경자청 출범 당시 충주지청장 등 23명을 배치한데 이어 이달 초 5~9급 직원 13명을 본청 기획총무부, 개발사업부, 투자유치부, 충주지청 등에 배치했다. 정원 47명(안전행정부가 승인한 총정원은 63명) 중 청장(1급)과 도가 충주시, 청원군 몫으로 남겨둔 5~7급 6명을 뺀 거의 모든 인선을 마무리한 것이다. 그리고 충북경자청은 최근 청에서 근무할 5급 1명, 6급 1명, 7급 1명을 보내달라고 충주시와 청원군에 요청했다.

청원군노조가 즉각 반발했다. 청원군노조와 청원군농민회는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가 청원군에 3명을 할애한 것은 생색내기에 불과하다”며 “시·군 행정의 중요성을 망각한 만큼 충북도 인원으로 충원하라”고 주장했다. 도의 정원배분 방침을 전면 거부한 것이다.

충주시 역시 기자회견 등을 하지 않았지만 본보와의 전화통화에서 “정원배분 전면 거부”가 공식입장이라고 했다. 충주시노조 관계자는 “공식입장은 정원배분 전면거부지만 밥그릇 싸움으로 비쳐질 수 있어 조심스럽다”며 “에코폴리스가 어려운 문제에 봉착한 만큼 종합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충북도노조는 도의 입장을 두둔하고 있다. 도청 노조는 “경자구역을 어떻게 개발할지 고민해야할 시점에 공무원 간 자리다툼을 벌여서야 되겠냐”며 “도가 여유 정원(63명 중 47명을 뺀 16명)을 두고 있으니 시·군이 협조할 업무량이 늘면 그때 가서 충원하면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정원문제에 칼자루를 쥐고 있는 도와 같은 태도를 보인 것이다.

충주시노조는 경자구역청 정원 63명 중 순증원 25명의 1/3인 8명을, 청원군노조는 청장을 제외한 46명 중 절반인 23명을 배분하라고 도에 요구해 왔다.

이 사실을 접한 시민들은 분개하고 있다. 시민 황모씨(42·충주시 용산동)는 “성공적인 사업추진보다 승진인사에만 혈안이 된 공직사회를 보면 환멸을 느낀다”며 “일도 제대로 추진하지 못하면서 밥그릇 싸움을 하는 한심한 작태를 보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