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위 조사, A교수와 통화 여부 ‘쟁점’… 총장 임용 더 미뤄질 듯

한국교통대학교 총장 임용 후보로 나섰던 한 후보가 총장임용후보자 선정과정에 중대한 하자가 있다며 이의를 제기해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 대학 총장임용추천위원회(총추위) 위원 선정과정에서의 문제점이 일부 확인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이 대학 대학본부와 복수의 관계자들에 따르면 최근 첫 소집된 자체 조사위원회(조사위)는 총장임용추천관리위원회(관리위)가 제출한 총추위 위원 선정 관련 서류 등을 검토했다.

▲ 교통대 총장임용추천위원회 위원 선정과정에서의 문제점이 일부 사실로 확인됐다. 법원이 ‘총장 추천 및 임용 제청 행위 집행정지 가처분’을 받아들일 경우 총장이 없는 상황은 더 길어질 전망이다.

조사위는 총추위 위원이 단과대학 별로 안배되지 않은 이유 등을 집중 점검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석연치 않은 이유로 총추위 위원에서 배제됐다”는 이 대학 건설교통대 소속인 A교수 주장의 진위를 가리기 위한 논의가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A교수는 조사위에 제출한 의견서를 통해 “총추위가 소집되기 전날 추천위원으로 선정됐다는 연락을 받았어야 하지만 그런 전화를 받지 못했다”며 “외지 출장을 갔던 총추위 소집 당일 연락을 받아 총추위에 참석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관리위는 총추위 운영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총추위 소집 전날 추천위원으로 선정된 교수 등에게 선정사실을 전화로 알리고 총추위 참석 가능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총장 선출 무효” 주장에 힘 실릴 듯

조사위의 쟁점은 관리위가 총추위 소집 전날인 지난달 16일 A교수에게 전화를 했는지 여부로 전해졌다.
익명을 요구한 이 대학 관계자는 “관리위가 제출한 녹취록에는 관리위 관계자가 A교수에게 전화를 걸었지만 엉뚱한 다른 사람이 전화를 받았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관리위가 실제로 A교수의 휴대전화로 전화를 했는지 여부는 전화번호가 표기된 통화내역 자료가 없어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관리위가 A교수에게 연락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추천위원 자리를 다른 단과대학으로 넘겼다면 절차상의 문제를 이유로 총장 선출 무효 처리를 요구하고 있는 박홍윤 행정학과 교수의 주장에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즉, 관리위가 누구에게 전화를 했는지 진실된 조사를 더 해야 한다는 것이다. 명확한 확인이 안 될 경우 총추위 위원을 관리위에서 임의로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박 교수는 “규정에 따라 건설교통대에 총추위 위원 3명을 배정했어야 하지만 관리위는 1명만 배정했고, 그 1명(A교수) 또한 석연치 않은 이유로 총추위에 참석하지 못했다”며 “이는 선거결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행위”라고 했다.

박 교수는 총추위 위원이 단과대학 별로 안배되지 않은 점, 4명이어야 할 직원 위원 전원이 빠진 채 총추위가 소집된 점 등 총추위 위원 구성의 문제점을 들어 청주지방법원 충주지원에 ‘총장 추천 및 임용 제청 행위 집행정지 가처분’을 제기한 상태다.

따라서 이번 총추위 위원 선정상의 문제가 법원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A교수는 본보와의 전화통화에서 “조사위의 공식입장도 안 나왔는데 지금 이렇다 저렇다 할 말이 없다”고 했다.

추가조사 여부 놓고 의견 엇갈려

조사위는 논의한 내용이 보안사항이라 아무 것도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한 조사위원은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지만 보안을 유지하기로 했기 때문에 말해줄 수 없다”고 했다. 조사할 것이 더 있냐는 질문에도 “그것도 답변할 수 없다”고 했다.

상황이 이렇자 학내에서는 조사위원 내부에서 조차 의견이 분분하다는 말이 돌고 있다. 조사를 이쯤에서 끝내자는 쪽과 더 파자는 쪽으로 나뉘었다는 것이다.

논의내용이 보안으로 유지돼 확인할 수 없는 것이 더 많은 추측을 낳게 하고 있는 셈이다. 조사위원은 5명으로 구성돼 있다.

대학본부 관계자는 “조사위에서 무엇이 논의됐는지 대학본부도 알 수 없다”며 “조사위가 보고서를 채택해 제출하는 대로 이를 교과부에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빠르면 이달 말경 마무리될 것으로 보았던 총장임명은 더 미뤄질 전망이다. 진상조사가 이뤄지는데다 법원이 ‘총장 추천 및 임용 제청 행위 집행정지 가처분’을 받아들인다면 총장이 없는 상황은 더 길어질 수도 있다.

교통대 관계자는 “직무대행체제이지만 총장 자리가 공석이어서 업무추진에 어려움이 많다”며 “총장 추천 과정에 문제가 없다고 해도 6월 이후에야 총장 임명이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한편, 교통대 총추위는 지난달 17일 위원 43명이 참여한 투표에서 23표를 얻은 권도엽(60) 전 국토해양부 장관을 1순위 후보로, 20표를 획득한 박준훈(56) 제어계측공학과 교수를 2순위 후보로 선출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