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LNG발전소, 민심 두 동강…유치 물 건너가

보은군이 민심을 두 동강내면서까지 추진했던 LNG발전소 유치전이 싱겁게 마무리될 전망이다. 지식경제부가 이달 말 최종 결정된 입지 6곳을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보은군의 탈락이 기정사실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보은군에 따르면 지난 18일 지식경제부가 LNG화력발전소 유치를 신청한 35개 업체의 평가결과를 1차 발표한 결과 보은LNG발전소 건설계획을 제출한 보은그린에너지(주)가 평균이하의 점수를 얻어 탈락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사업에는 보은그린에너지(주)를 비롯해 전국에서 29개 사업자가 41곳의 후보지에 대한 투자의향서를 냈다. 지경부는 이 가운데 각각 6곳 안팎의 LNG발전소와 석탄발전소 건립을 승인할 것으로 알려졌다.

▲ 삼승면 첨단산업단지에 유치하려는 LNG발전소를 반대하는 주민들이 2개월 이상 천막농성을 이어오며 군수 및 군의원에 대한 주민소환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제공=보은사람들

보은군은 지난해 3월 삼승면 우진리 보은첨단산업단지에 LNG발전소를 유치하기 위해 사모펀드(PEF)인 트루벤인베스트먼트㈜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 업체는 지난해 7월 보은그린에너지(주)를 설립했으며 지식경제부에 발전소(16만5000㎡) 건설을 위한 투자의향서를 제출했다.

보은군과 업체는 “사업을 유치하면 2014년부터 4년간 1조원이 투입돼 보은첨단산업단지 내에 설비용량 830㎿의 대규모 LNG복합화력발전소가 들어서게 되고 협력업체 직원 등 1500여명의 인구증가, 일자리 창출효과가 있다”고 주민들을 설득해 왔다.

이에 반해 삼승면 주민들은 “발전소가 들어서면 환경오염과 농산물 가격 하락 등 피해가 우려되는데 군수와 군의원들이 개발논리만 앞세워 주민들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며 강력히 반발해 왔다.

찬반주민들 ‘책임전가’ 불 보 듯

결과는 싱겁지만 유치를 놓고 찬반으로 불거진 갈등을 회복하는 과정은 순탄하지 않을 전망이다. 발전소 입지인 삼승면 주민들은 반대투쟁위원회(이하 반투위)를 결성해 강력 반대투쟁에 나섰다. 이에 반해 37개 사회단체 및 노인회, 이장단협의회 등은 유치찬성위원회(이하 유치위)를 꾸려 맞섰다.

갈등의 정점은 반투위가 “민의를 묵살하는 군수 등을 심판하겠다”며 지난 9일부터 정상혁 군수를 비롯해 이달권 군의회 의장을 포함한 군의원 3명을 주민소환하기 위한 서명운동에 돌입한 것이다. 이에 대해 유치위에 소속된 단체들은 “1조원이 투자되는 발전소를 반드시 유치해 침체한 지역경제를 살려야 한다”고 목청을 높이며 대규모 집회를 열어 반투위를 압박해 왔다.

이같이 퇴로가 없어 보이는 갈등양상을 보였던 양측은 발전소 유치가 사실상 무산된 상황에서 서로에게 책임을 전가할 가능성이 높다. 먼저 유치위 쪽의 주민들은 반투위 소속 주민들을 탓하며 유치무산에 따른 여론의 비판을 모면하기 위한 출구전략으로 삼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경부의 평가항목에는 ‘주민동의’가 들어있다.

이에 반해 반투위는 “발전소의 경제적 효과가 크게 부풀려졌고 유치를 촉구하는 주민들은 보은군으로부터 보조금을 받는 단체의 회원들”이라며 유치위의 반투위 공격을 관제데모로 규정해 왔다.

익명을 요구한 주민 박 모씨는 “업체 측이 반투위를 대상으로 손해보상을 청구할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 정도로 민심이 흉흉하다. 이에 반해서 반투위는 ‘투쟁이 성공했다’며 군수 등에 대한 주민소환을 계속해서 밀어붙일 태세다. 발전소 유치가 무산됐다고 해서 상황이 종료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확전되는 양상”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